윤대통령, “경제·산업 수요 맞춰 교육도 혁신·변신해야”
윤대통령, “경제·산업 수요 맞춰 교육도 혁신·변신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6.1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호 부총리에 지시, “정부·기업·교육기관, 삼위일체 해야”
'사교육비 경감' 강력 추진 지시...“학교서 안배운 내용, 수능출제 배제”
교육부 일원화 통한 유보통합 지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교육 개혁 추진 방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교육 개혁 추진 방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정부의 교육개혁 방향과 관련해 “기술이 사람이고 사람에게 기술이 있다”며 “해외트렌드에 따라 경제와 산업 수요에 맞춰 교육도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윤 대통령에게 대학 개혁 추진 상황과 영유아 돌봄 관리 체계 일원화(유보통합) 방안, 한국어 교육 활성화 방안 등을 보고했다.

윤 대통령은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이 민간혁신의 동력이 돼달라며 “대학의 교수, 연구진도 자신의 분야가 어떻게 바뀌고 어떻게 학생을 가르치며 나아가야 할지 교육수요에 맞춰 변신하고 대학의 융합을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와 기업, 교육기관이 삼위일체가 돼야 한다. 기술이 인재이고 인재 기르는 게 교육“이라면서 ”정부가 혁신 대학에 대해 전폭 지원하는 것을 지시했다“고 이 부총리는 전했다.

이 부총리는 수능과 관련 “윤 대통령이 ‘"변별력은 갖추되 학교 수업만 열심히 따라가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하라’며 ‘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은 수능 출제에서 배제하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사교육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정부는 사교육비 경감 방안을 강력히 추진하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수능 대책을 포함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은 이날 업무보고에 포함되지 않았던 내용이라며 “(입시 대책이) 대학 개혁의 출발점”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와 더불어 아동 관리 체계를 교육부로 일원화하고 복지부와 협업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유보통합 완성을 지시했다. 이 부총리는 “윤 대통령이 ‘어르신 돌봄은 복지 차원에서 추진하고 아동 돌봄은 교육 차원에서 추진하라’고 지시했다”며 “‘우리 아이들이 안전 쾌적 환경에서 돌봄서비스를 받도록 하라’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국어 교육과 관련해선 "글로벌 교육 차원에서 (한국어 교육 대상을) 전 세계 외국인으로 할 필요 있고 이들이 우리 산업 인재로 역할을 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교육부가 한국어 교육을, 문화체육관광부가 홍보를 각각 맡아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고 이주호 부총리는 전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에서 사는 이주민과 이주배경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해서도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차별받지 않도록 한국어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교육개혁은 ‘0~11세 교육돌봄과 세계최고수준 늘봄학교 등 유보통합’ ‘디지털 교육 강화’ ‘과감한 대학 혁신’ 등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진행중”이라며 벽을 허무는 대학개혁은 윤 대통령도 평소 많이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진현우 기자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