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교육지원청, ‘의(義)를 실천하는 내 고장 문화유산 탐방’ 실시
의성교육지원청, ‘의(義)를 실천하는 내 고장 문화유산 탐방’ 실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6.0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의성교육지원청)
(사진=의성교육지원청)

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은 지난 5월31일, 6월7일, 6월8일 3일 동안 관내 초등학교 3, 4학년 및 교원 등 약 380여명을 대상으로 2023 ‘의(義)를 실천하는 내 고장 문화유산 탐방’ 활동을 실시했다. 

의성교육지원청은 해마다 (재)의성군 인재육성재단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지자체 연계 교육과정인 ‘의(義)를 실천하는 내 고장 문화유산 탐방’을 운영하고 있다. 의성군의 문화 유적지를 크게 동부권과 서부권으로 나눠 3학년은 동부권, 4학년은 서부권을 탐방한다.

동부권 탐방지로 조문국 사적지, 제오리 공룡발자국화석지, 탑리 5층석탑, 산운마을, 고운사, 사촌마을 등을 탐방하고, 서부권 탐방지로 비안3.1만세기념탑, 비안향교, 생송리 마애보살좌상, 관수루, 대곡사 등을 찾아 문화제 답사 및 지역 의병항쟁 역사 등을 살펴보며 살아있는 체험을 통해 의(義)를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는 기회를 가졌다. 탐방지의 문화재 및 사적에 관한 해설은 의성향토사연구회 소속 회원들이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설명해 주었다.

이번 탐방 활동에 참여한 한 학생은 “해설사 선생님들과 같이 우리 의성의 문화유산을 탐방하니 그동안 잘 몰랐던 우리 고장의 문화재와 역사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고, 가족들과 또 오고 싶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성완 교육장은 “우리 학생들이 이번 문화유산 탐방 활동으로 의성의 문화유산과 의(義)를 실천한 지역 의병항쟁 역사를 알고, 의성인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참가 학생들을 응원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