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日독도 야욕’ 정부대응 질타
한나라 ‘日독도 야욕’ 정부대응 질타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0.04.0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MB ‘독도발언’부터 진위 밝혀야”
여야가 일본의 독도 야욕에 대한 정부 대응에 한 목소리로 질타 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정부의 강력 대응을 주문한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는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발언’ 논란부터 진위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몽준 대표는 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신각수 외교통상부 제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부의 대응 방식 보면 기존의 대책에서 전혀 바뀐 것이 없고, 똑같다”며 “보고 내용과 논리도 똑같다”고 비판했다.

정병국 사무총장도 “이는 우리끼리 스스로 위로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동북아재단 같은 곳에서도 다른 곳에 예산을 쓰지 말고 외국 유수한 대학, 연구 기관에 독도 문제를 영구 의뢰해 이 문제를 정리·발표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전여옥 의원 역시 “외교부가 말하는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는 정책과, 일본의 의도인 분쟁지역화를 피하는 대응방식의 경계를 나누기가 어렵다”며 “외교부가 지금까지 실효적 조치를 강화하겠다, 장기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하지만 결과적으로 지난 20여년 동안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훈 의원은 “우리가 지금까지처럼 이 문제에 대해 방어적, 수세적으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며 “그런 측면에서 대마도 문제를 적극적으로 부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발언’ 논란부터 진위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일본은 초등학교 모든 검정교과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시하려고 하고 있다”며 “민주당 정권이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청산 노력을 하기는 커녕 독도의 영유권 침탈행위를 계속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어 “일본 정부는 역사왜곡, 영토침탈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이 대통령도 아리송한 독도발언의 진실을 국민 앞에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도 “요미우리 신문에서 2008년 한·일정상회담 때 후쿠다 야스오 총리가 이 대통령에게 교과서에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로 표시할 수 밖 없다고 하자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라고 언급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그 내용이 몇 년을 기다린 끝에 실현된 것이 아닌지 강한 의혹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역사의 진실이라는 관점에서 일본 정부에 엄중하게 항의해야 한다”며 “이명박 정권도 당시 한·일 정상회담의 내용을 밝히고 진실을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시민소송단 1886명은 요미우리의 보도에 대해 지난해 8월 “국제정치적 목적을 가진 악위적 허위 보도로 한국인의 자존의식을 침해했다”며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냈다.

그러나 요미우리는 최근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한 서면 자료에서 “허위가 아닌 취재활동에 기초한 객관적 사실의 전달”이라고 맞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