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끼 · 하남돼지집 · 포트캔커피, 공통점은? 외식 아이템 카테고리 이끌어
두끼 · 하남돼지집 · 포트캔커피, 공통점은? 외식 아이템 카테고리 이끌어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05.2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 두끼 (가) 하남돼지집 (우) 포트캔커피 [ 각사 제공 ]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매월 100여개 이상이 새로이 가맹사업을 시작하고 있는 가운데, 오랜 경험으로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는 특색있는 창업아이템이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색아이템은 하나의 외식분야 카테고리를 만들어지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즉석 떡볶이 무한리필 전문점 '두끼'가 국내 신규 매장 확장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떡볶이 무한리필 전문점 두끼는 즉석 떡볶이 브랜드로 지난 2014년 1호점(고대 안암점) 오픈 이후 2015년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한 브랜드로 국내 220개점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두끼 떡볶이는 고객에게 단순히 떡볶이를 먹는 식당이 아닌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즉석떡볶이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두끼의 올해 1분기 평균 가맹 문의는 지난해 4분기 평균 가맹문의 대비 약 28.8% 증가한것으로 알려졌다.

두끼는 최근 새로운 인테리어 컨셉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매장 방문 고객들의 호평을 받으며 예비 창업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두끼는 셀프바를 통해 고객이 직접 조리하는 셀프 조리 방식으로 요식업 경험이 없이도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화 시켰다. 디저트, 마라탕에 이어 최근 진행 중인 ‘두끼치킨 빅 파이브(BIG FIVE)’와 같이 외식 트랜드를 반영한 지속적인 메뉴 개발과 새로운 식재 도입을 통해 고객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며 재방문율을 높였다.

각사 제공

또다른 프리미엄 삼겹살 브랜드인 하남돼지집은 23년 1분기 10개 매장을 오픈했으며 4월부터 5월까지 총 11개의 매장을 오픈예정이다. 도한 전체 매장의 약 30%가 추가출점 매장이며 가맹점주 3명 중 1명은 2개에서 4개까지 추가점포를 운영중이다.

하남돼지집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이 오래 함께하고 싶은 브랜드가 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며 “더 안전한 매장오픈과 수익률을 만들어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하남돼지집은 13년간의 가맹점 운영노하우를 중심으로 창업지원혜택을 운영중이며 가맹비, 교육비, 창업대출지원, 인테리어 자율시공 혜택을 한시적으로 제공한다.

배달카페 캠핑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포트캔커피는 커피 등 음료를 캔에 담아 맛과 향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0가지가 넘는 다양한 음료와 베이커리를 판매하는 카페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매장에서 주문 즉시 수제 제작을 통해 편리성을 높여 경쟁력을 강화시킨 브랜드이다.

포트캔커피는 환경보호 실천의 일환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더스트백과 보온냉가방을 출시하여 배달 때 고급스러운 포장을 통한 고객 만족은 물론 매장에서는 간소한 포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ESG경영을 실현해가고 있는 기업이다.

포트캔커피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1L 대용량 캔 포장을 시도한 카페창업 브랜드다. 휴대성과 편의성이 높은 캔 포장에 대용량 음료를 더해 고객에게는 높은 만족감을, 가맹점은 높은 매출을 누릴 수 있도록 하였다.

이들 브랜드들은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이 선정한 '가맹하고싶은브랜드 300'에 포함되면서 예비창업자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 
 

adevent@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