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주민에 예산편성 참여 기회 마련
태안군, 주민에 예산편성 참여 기회 마련
  • 이영채 기자
  • 승인 2023.05.0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일 ‘2023년 태안군 주민참여예산학교’ 개최, 마을리더 등 50여 명 참석
예산결정 과정에 주민 의사 반영, 올해 39건 17억여 원 편성 성과

 

지난 4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태안군 주민참여예산학교’ 모습.(사진=태안군)
지난 4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태안군 주민참여예산학교’ 모습.(사진=태안군)

충남 태안군이 예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주민참여예산학교를 마련해 군민의 사업제안 역량 강화를 도모했다.

8일 군에 따르면 지난 4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와 주민참여예산위원, 읍·면 마을리더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태안군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열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계층의 예산편성 참여 기회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재정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군은 도민참여예산위원회 김효신 위원장과 인간중심 퍼실리테이션연구소 배윤주 대표를 강사로 초청해 주민참여예산 사업 발굴 등에 대한 심도 있는 강의를 펼쳐 좋은 반응을 얻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결정 과정에 지역주민의 의사를 반영해 재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제도다. 예산편성에 있어 주민 참여도를 높이고 군민 수요에 대한 대응력이 높아 주민 체감 효과가 매우 큰 제도로 평가받는다.

지난해 확정된 올해 태안군 주민참여예산은 총 17억 9772만 원 규모로 △경로당 화장실 편의시설 설치 △유모차 살균소독기 설치 △지역 농수산물 판매장터 조성 △마을회관 앞 안전펜스 및 가드레일 설치 △하천변 환경개선 공사 △버스승강장 의자 설치 등 39건에 달한다.

가세로 군수는 “지난해에도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해 이원면 사창2리 방범용 CCTV 설치와 소원면 시목2리 마을 상징 복원 등 23건의 사업을 완료하는 등 호응 및 참여도가 높다”며 “군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기울여 품격 있는 태안을 만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