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美 무선통신산업협회와 산업용 사물인터넷 기술협력 맞손
KTL, 美 무선통신산업협회와 산업용 사물인터넷 기술협력 맞손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4.27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CTIA 사이버보안 공인시험소 지정 추진 등
산업 디지털 전환(IDX) 실현과 수출기업 애로 해소 기대
KTL-CTIA MOU 현장/KTL
KTL-CTIA MOU 현장/KTL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은 산업 디지털 전환(IDX) 촉진을 위한 산업용 사물인터넷(이하 I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신뢰성 확보와 우리 기업 수출지원을 위해 국제협력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다.

KTL은 미국 무선통신산업협회(이하 CTIA)와 함께 미국 워싱턴 D.C.에서 '산업용 IoT의 5G, 사이버보안, 배터리 분야 기술 교류 및 인증 프로그램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하였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최근 정부에서 KTL을 비롯한 수출지원 기관들과 함께 개소한 「해외인증 지원단」활동의 일환으로, 우리 기업이 국내에서 미국 등 해외인증 취득이 용이하도록 시험평가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 임석 하에 체결됐다. 미래 무선통신 신기술 분야에 대한 긴밀한 국제협력을 약속한 것에 그 의미가 있다.

업무협약식 개요는 현지시간인 4월25일 미국 워싱턴 D.C Waldorf Astoria Hotel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KTL)김세종 원장, 송태승 디지털산업본부장, 김진용 글로벌시험인증센터장(CTIA) 토마스 사와노보리(Thomas Sawanobori) 수석부회장, 마크 사전트(Mark Sargent) 부회장, 션 왕(Sean Wang) 인증 프로그램 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CTIA는 무선통신 분야의 혁신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정책, 표준 개발, 인증 등을 주력으로 연구하고 있는 미국 무선 통신산업을 대표하는 비영리기관이다.

IIoT는 산업 현장 내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해 센서, 소프트웨어 등을 내장한 기기들을 상호 연결한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병목현상, 고장 등의 문제를 사전에 파악해 공정 효율성과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특히, IIoT는 잠재적 디지털 위협으로부터 보호가 필요하다.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품질 저하, 안전사고, 공정 멈춤 등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사이버보안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미국은「첨단 제조 국가 전략(2022년 10월)」 내 미래 스마트제조 선도를 위한 주요 권장 사항으로 사이버보안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국에 판매되는 IIoT 제품에 대한 사이버보안 시험인증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첨단제조 국가 전략(2022.10월)은  경제 성장, 고품질 일자리 창출, 환경 지속 가능성 개선, 기후변화 대응, 국가 안보 보장 등을 위한 첨단 제조 분야 미국 리더십에 대한 비전을 제시이며,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첨단 제조 인력 육성 ▲제조 공급망의 복원력 구축의 3대 목적 달성을 위한 11대 전략 목표와 37개 주요 권장 사항을 도출한다.

이에, KTL은 발 빠르게 CTIA와 기술 협업을 통해 IIoT 사이버보안 공인시험소 지정(CATL, CTIA Authorized Test Laboratory)을 국내 최초로 이른 시일 내에 추진한다. 그간 해외기관에 의존하고 있던 기업들의 애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사이버보안 인증획득 시 소요되는 시험 일정이 약 1개월 정도 매우 효과적으로 단축되고 시험 수수료 등 소요되는 경제적 비용 또한 건당 약 1천만원 정도 절감이 기대된다. 더불어 국내 IoT 핵심 기술 보호와 함께 북미 지역 등 수출 판로 개척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나아가 양 기관은 IIoT 사이버보안뿐만 아니라 5G,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국제 공동 연구개발(R&D) 과제를 발굴하는 등 한·미 산업기술 경쟁력 강화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KTL 김세종 원장은 "국내 IIoT 분야 제조·수출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 시험평가 기술지원 서비스의 적기 제공 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산업 디지털 전환(IDX)과 수출 플러스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글로벌 시험인증 기관들과 IIoT 사이버보안, 5G 등 미래를 이끌 핵심 산업의 전략적 기술협력 확대를 계속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KTL/ 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