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탐내는 증권사-③<끝>] 시장 진입까지 먼 길…신중론 여전
[가상자산 탐내는 증권사-③<끝>] 시장 진입까지 먼 길…신중론 여전
  • 박정은 기자
  • 승인 2023.04.1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형평성 도마 위…김주현 금융위원장 "사회적 논의 더 필요"
서울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신아일보 DB)
서울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신아일보 DB)

금리인상 여파로 실적이 악화된 증권사들이 가상자산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독과점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가상자산업계가 소비자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인프라와 노하우를 갖춘 증권사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논리다. 가상자산시장을 바라보는 증권사의 현주소를 짚었다. <편집자 주> 

국내 주요 증권사는 독과점 체제인 가상자산 시장에 뛰어들면, 투자자를 보호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시장 진입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증권사는 가상자산 시장의 신규 플레이어를 자신하지만 금융당국은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기 때문이다. 규제의 형평성 문제를 무시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는 가상자산 시장 진출을 위해 문을 두드리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가상자산 수탁사업을 전담할 신설 법인 출범을 검토했다. SK증권도 암호화폐 거래소 지닥을 운영 중인 피어테크와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 협약을 맺었다.

관련 업계에서도 전통 금융사들의 가상자산 시장 참여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최순영 자본시장연구원은 “국내 금융사가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에 진출하고 있는 것은 기관투자자의 가상자산 투자 참여를 위한 환경 조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덕중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플랫타익스체인지 대표는 “지금처럼 한두 개 업체가 시장 90% 이상을 차지하는 독과점 상황에 대해 예측 가능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가상자산 거래가 급성장해 2021년 상반기 거래대금은 코스피를 넘어설 정도”라며 “앞으로 가상자산 규제 체제가 구체화되면 제도권 플랫폼으로서 거래소도 새롭게 접근할 여지를 충분히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거래소와의 형평성 문제 등으로 신중한 분위기다.

증권사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 비증권형 토큰 사업을 영위하게 되면 가상자산 시장도 증권형 토큰사업(실물자산을 블록체인에 기반해 연결된 디지털 자산 사업) 규제 완화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자본시장법에 따라 토큰은 금융상품으로 취급했고, (어떤 상품이라도) 증권의 유형에 해당한다면 가상자산도 증권으로 봐야한다는 논리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해 10월에 열린 한 금융전략포럼에서 “국내 금융사들의 가상자산 시장 진출에 대해 사회적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증권사가 가상자산시장 진출에 대해 새로운 시도와 육성 정책이 필요한 것은 맞지만 사회적 갈등이 크고 의견이 갈리는 만큼 어떤 포지션을 가지고 갈지 조금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금융위는 증권업계 가상자산 시장 진출에 대한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증권업계 내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 신뢰도 하락 문제와 증권업계의 또 다른 독과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게 이유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가상자산 시장의 불완전성에 따른 신뢰도 하락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증권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증권사의 가상자산거래가 허용되면 증권사들이 중소형 거래소 사냥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him56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