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청명·한식 주간 '산불없는 날' 운영
단양군, 청명·한식 주간 '산불없는 날' 운영
  • 신재문 기자
  • 승인 2023.04.03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단양군)
(사진=단양군)

충북 단양군이 청명․한식 주간에 산불없는 날 운영으로 산불예방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지속되는 건조한 날씨와 전국적으로 다수의 산불이 발생하는 등 산불위험이 높아지는 시기인 이달 5∼9일 산림생태계 보호를 위한 산불예방체제에 돌입한다고 3일 밝혔다.

청명․한식일은 본격적인 영농 준비철과 겹치고 식목 활동을 위해 산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해 1년 중 산불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다.

최근 10년간 청명·한식일에 전국적으로 104건, 223ha의 산불이 발생했으나 군에서는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청명․한식 주간 산불 없는 단양을 만들기 위해 군은 각 읍면에 산불방지 특별대책본부를 두고, 181명의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및 감시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산림녹지과는 토․일 공휴일에 1/2이상 직원들이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주말 기동단속반을 운영하는 한편,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유지 및 초동진화태세를 구축했다.

마을회관․경로당 등에도 항시 출장해 불법소각금지, 산불예방 주민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각 읍․면사무소는 필수 요원을 제외한 직원들이 사초대상자, 정신질환자 등 담당구역을 방문해 현장 밀착 감시활동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차량․마을앰프․감시원 방송기기를 활용한 산불예방 홍보도 실시하고 산불감시원을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해 선제적 산불 예방에 전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건조한 날씨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며, “단양군민 모두가 산불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단양군의 산림자원과 인명,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jm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