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민간발사체 '한빛-TLV' 시험발사 성공
국내 첫 민간발사체 '한빛-TLV' 시험발사 성공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3.03.21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내 첫 민간발사체 '한빛-TLV'가 성공적으로 발사돼 비행했다.

2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우주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가 독자 개발한 엔진 검증용 시험 발사체 '한빛-TLV'는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현지시간 19일 오후 2시52분(한국시간 20일 오전 2시52분)에 발사돼 106초간 엔진이 연소한 뒤 4분33초 동안 정상 비행 후 브라질 해상 안전 설정 구역 내에 정상 낙하했다.

이노스페이스는 비행 중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 결과 비행 상황에서 엔진이 정상 작동하고 추력 안정성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비행 중 계측된 연소실 압력, 전기펌프 출력, 제어계통 구동, 비행 궤적 및 자세 등 비행 성능 데이터를 분석해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날 한빛-TLV가 싣고 올라간 브라질 공군 산하 항공과학기술부(DCTA)의 관성항법시스템 '시스나브(SISNAV)'도 비행 환경 운용 성능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확보해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노스페이스는 이번 발사를 통해 상업 발사 서비스가 가능한 수준의 엔진 독자 기술을 보유한 국내 첫 민간 우주발사체 기업이 됐다고 자평했다.

엔진 성능이 검증됨에 따라 이노스페이스는 본격적으로 실제 위성 운송에 사용할 '한빛-나노'를 제작해 발사할 준비를 하게 된다.

한빛-나노는 중량 50kg급 탑재체를 500km 태양동기궤도(SSO, Sun-Synchronous Orbit)에 투입할 수 있는 2단형 소형위성 발사체다.

이노스페이스는 한빛-나노를 내년 시험 발사할 예정이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