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비대면 결제 편의성↑…'스캔앤고' 업그레이드
롯데마트, 비대면 결제 편의성↑…'스캔앤고' 업그레이드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3.03.02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코드 스캔 솔루션·프로모션 안내 도입…"재밌는 쇼핑경험 선사"
한 소비자가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에서 스캔앤고를 이용해 쇼핑한 후 퇴장하고 있다.[사진=롯데쇼핑]
한 고객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에서 스캔앤고를 이용해 쇼핑한 후 퇴장하고 있다.[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는 유니콘 스타트업 스캔딧(SCANDIT)과 협업해 지난 2021년 7월 론칭한 오프라인 매장 비대면 결제서비스 ‘스캔앤고(SCAN&GO)’를 업그레이드했다고 2일 밝혔다.

스캔앤고는 ‘계산대 줄 설 필요 없이 바로 결제’를 슬로건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쇼핑 편의성 증대를 목적으로 개발된 서비스다. 고객은 롯데마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롯데마트GO’에서 스캔앤고 서비스를 실행하고 구매할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결제한 후 전용 출구에서 결제 완료 QR코드만 인식하고 퇴장하면 된다.

현재 스캔앤고는 강변·수완·안산·제타플렉스·첨단·판교점 등 롯데마트 6개점과 목포·상무·송천·창원중앙점 등 맥스 4개점에서 운영 중이다.

롯데마트는 고객에게 좀 더 나은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스캔앤고를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이번 개편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스캔딧의 ‘바코드 스캔 솔루션’을 도입해 스캔 성능을 고도화한 점이다. 롯데마트는 이를 통해 지난해 5월 스캔앤고 이용고객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불편사항인 ‘신선 식품과 할인 상품 바코드 인식 미흡’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스캔앤고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을 개선했다.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요 기능을 재배치하고 조작 버튼의 크기를 확대했다.

또 바코드 스캔 시 종이 쿠폰 적용 여부, 1+1 행사 상품 안내, 주변 할인 상품 추천 등 신규 기능을 도입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권혜원 롯데마트 개인화마케팅팀 담당자는 “바코드 스캔 기능부터 사용 편의성까지 크게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스캔앤고에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며 “앞으로도 편리하고 재미있는 쇼핑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개선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