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국제캠퍼스 개교…‘송도 시대’ 개막
연세대 국제캠퍼스 개교…‘송도 시대’ 개막
  • 인천/고윤정기자
  • 승인 2010.03.0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송도글로벌대학캠퍼스도 부분 개교…IFEZ 동북아 교육 허브 ‘탄력’
연세대학교가 3일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에서 국제캠퍼스를 개교했다.

또 세계 유일의 교육 모델인 송도글로벌대학캠퍼스가 9월 부분 개교를 앞두고 있어 IFEZ의 동북아시아 교육 허브 전략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IFEZ와 연세대등은 이날 국제캠퍼스 문화센터 1층 로비에서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개교 기념행사’를 갖고 ‘신촌 독수리의 송도시대’를 선언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영부인 이희호 여사를 비롯 정운찬 국무총리, 안상수 인천시장, 고진섭 인천시의회 의장, 이헌석 IFEZ 청장 및 인천지역 국회의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연세대측에서는 방우영 이사장, 김한중 총장, 정창영 전 총장, 박삼구 총동문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국민의례, 내빈 소개, 설립경과 보고, 봉헌사(환영사), 기념사 및 감사패 수여, 축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올해 1차 개교를 시작으로 2013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되는 연세대 송도국제화복합단지는 송도 7공구인 송도동 162-1번지에 들어서며 3월에는 송도종합행정처와 한국어학당, UN지속가능발전센터가 들어서며 6월에는 하계대학과 한국어학당, 9월에는 외국인 학부 예비과정이 각각 시작된다.

내년 3월에는 언더우드 국제대학(UIC), 의예과, 치의예과 및 약학대학등이 들어서며, 국제캠퍼스가 전면 개교하는 2012년에는 동아시아대학과 의생명과학분야 융복합대학원, 외국교육 연구기관 등이 입주해 5천여명이 상주하게 된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는 IFEZ를 동북아 최고의 교육연구허브로 만들기 위한 앵커시설로 해외 유수 교육, 연구기관 유치를 통한 글로벌 인재의 배출이 가능해 졌으며, BT·IT 등 첨단산업의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반시설이 구축됐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연세대 국제캠퍼스는 산학협동을 통해 IFEZ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헌석 IFEZ 청장은 “송도글로벌대학캠퍼스는 해외 유명대학의 경쟁력 있는 학과를 한데 모아 종합대학 형태를 이루는 것으로 세계에서 유일한 모델”이라며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와 송도글로벌캠퍼스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지식기반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과 IFEZ의 동북아시아 교육 허브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