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문제 해결 '스마트시티 조성·확산' 참여 지자체 모집
도시 문제 해결 '스마트시티 조성·확산' 참여 지자체 모집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2.05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프라 구축·기후 위기 대응 사업 등 추진
스마트시티 조성·확산 사업 공모 포스터. (자료=국토부)

정부가 기존 도시가 가진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자체의 스마트 인프라 구축과 기후 위기 대응, 지역 소멸 대응 등 사업을 지원한다. 

국토교통부는 시민과 기업,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도시 문제 해결 서비스를 발굴하는 '스마트시티 조성·확산 사업' 참여 지자체를 공모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솔루션 확산사업'과 '거점형 스마트시티', '강조형 스마트시티' 등 분야에서 이뤄진다. 접수 기간은 솔루션 확산사업은 내달 28일부터 30일까지며 강소·거점형 스마트시티 사업은 4월5일부터 7일까지다.

이 중 솔루션 확산 사업은 인구 30만명 미만 지자체 8곳을 선정해 1년간 국비 20억원을 지원한다. 선정 지역에는 스마트 횡단보도와 스마트 버스 정류장 등 효과성이 검증된 스마트 솔루션을 우선 보급하고 표준 가이드라인과 실증 경험 지자체 코칭, 전문기관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거점형 스마트시티는 특·광역·특별자치시와 시·도·군 중 2개소를 선정해 3년간 국비 200억원을 지원한다. 도시 전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 솔루션 개발과 지역특화 및 첨단산업 지원을 위한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 도시가 확산거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서비스를 보급하고 스마트시티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기업·지자체 수요에 맞는 도시공간을 조성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한다.

이와 함께 강소형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는 인구 100만명 이하 도시 중 4개소를 선정해 2년간 국비 120억원을 지원한다. 기후 위기와 지역소멸 등에 대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친환경·탄소중립과 기후 재해 제로화 선도, 인구변화 대응, 지역산업 활력 지원 등과 관련한 사업을 추진한다.

길병우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 조성·확산 사업은 지자체가 시민, 기업과 함께 지역 수요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 시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서 기존 도시의 혁신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각 지자체에서는 주민이 체감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스마트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