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3천6백만그루 나무심기 착수
산림청, 3천6백만그루 나무심기 착수
  • 대전/정미자기자
  • 승인 2010.02.1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첫 나무심기, 제주 서귀포서 시작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오는 19일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민악오름’에서 지역주민, 임업인, 공무원 등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주도의 대표적 자생수종인 종가시나무 3,000그루를 2ha에 걸쳐 심는 올해 첫 나무심기 행사를 갖는다.

올해 2월 하순부터 4월말까지를 나무심기 기간으로 정한 산림청은 전국적으로 총 21천ha, 3천6백만 그루의 나무를 산불·병해충피해지, 벌채지, 유휴토지, 도시 자투리땅 등에 심을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산림바이오매스 원료공급을 위해 바이오순환림을 6,000ha로 대폭 확대 조성하고 목재 펠릿용으로 백합나무 등 속성수를 비롯해 나무를 심는 산주에게는 정부가 조림비용을 지원 한다.

산림청 관계자는 “이번 첫 나무심기를 시작으로 우리나라 남단 제주도 서귀포에서부터 강원도 접경지역에 이르기까지 적기에 조림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이제 나무심기도 저탄소 녹색성장을 뒷받침 할 수 있도록 지역여건과 목적에 따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혔다.

한편 산림청은 올해 국민 누구나 나무심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내 나무 갖기 캠페인’을 전개, 나무심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무료로 나무를 나눠 주고 전국에 ‘나무시장’을 개설해 운영 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