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협 전 직원 "김성태가 준 3억원 북측에 전달" 진술
아태협 전 직원 "김성태가 준 3억원 북측에 전달" 진술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01.1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서 체포된 김성태 전 회장. (사진=연합뉴스)
태국서 체포된 김성태 전 회장. (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전 쌍방울회장의 대북송금 의혹을 뒷받침해줄 진술이 확보됐다. 

16일 수원지법 형사11부(신진우 부장판사)에 따르면 이화영 전 경기평화부지사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사건 공판에서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전 본부장이던 A씨의 증인신문이 진행됐다. 

아태협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있던 시절 경기도와 함께 대북 사업을 진행한 대북단체다. 이 단체에 2018년부터 2년간 쌍방울 그룹이 후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대북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북측에 돈을 전달하고 아태협이 이 과정을 도운 것으로 보고 있다. 쌍방울이 이 시기에 중국 선양에서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등과 경제 협력 사업을 합의한 대가로 돈을 건넸다는 게 검찰의 주장이다. 

검찰은 2019년을 전후로 쌍방울 그룹이 계열사 등 임직원 수십 명을 동원해 640만 달러(당시 환율 약 72억원)를 중국으로 밀반출한 뒤 북측에 건네는데 아태협 안부수 회장이 관여했다고 판단했다. 이와 관련 안 회장은 외국환거래법 위반, 증거은닉, 횡령 등 혐의로 지난해 11월 구속됐다. 

안 회장에 이어 김 전 회장에게도 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사안을 추적 중이다. 

이런 가운데 아태협 전 본부장이 "김 전 회장이 북한 인사에게 돈을 준 건 사실"이라고 언급하면서 의혹이 선명해지고 있다. A씨는 2018년 9월부터 안 회장과 함께 일했으며 2019년 10월부터 약 9개월간 아태협에서 직원으로 있었다. 

그는 "2019년 1월 선양에서 안 회자의 지시를 받고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송명철 부실장에게 돈을 건넸다. 3억원 상당을 환치기로 180만 위안화로 바꿔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회장이 수표로 1억원 3장을 줬고 달러도 14만5000불 정도 있었다"며 "그 당시에는 그 돈이 어떻게 마련됐는지 몰랐고 나중에 김성태에게 후원받은 돈 중 일부라는 것을 알았다"고 했다. 

A씨는 돈 전달 외에도 쌍방울 측이 직접 북한에 돈을 전달한 정황에 대해서도 진술했다. 

김 전 회장은 대북송금 외 변호사비 대납, 전환사채 관련 허위공시 등 자본시장법 위반, 배임·횡령 등 각종 비리 의혹에 휩싸였다. 

지난해 5월 말 검찰 압수수색을 앞두고 싱가포르로 출국한 뒤 태국으로 거처를 옮겨 8개월가량 도피하다 이달 10일 오후 7시30분 태국 빠툼타니에 있는 한 골프장에서 붙잡혔다. 자진귀국 의사를 밝힌 김 전 회장은 17일 오전 1시 국적기에 탑승해 같은 날 오전 8시쯤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