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주택 빈집정비…농어촌 신축·증축 등 금융 지원
서산시, 주택 빈집정비…농어촌 신축·증축 등 금융 지원
  • 이영채 기자
  • 승인 2023.01.0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 ‘2023년도 주거환경개선사업’ 신청 접수
행정복지센터 통해 주거환경개선사업 신청
서산시청 전경.(사진-서산시)
서산시청 전경.(사진-서산시)

충남 서산시는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락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1월 13일까지 각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주거환경개선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세부 사업으로 농촌주택개량 40동, 농어촌 빈집정비 50동, 도심지 빈집정비 5동, 주택 슬레이트 처리 117동, 주택 지붕개량 5동 등 총 217동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농촌주택개량 사업은 농협융자 대출을 통해 단독주택의 신축, 증축, 대수선, 리모델링을 지원하는 것으로 대상 단독주택은 연면적 150㎡ 이하의 주택이다.

대출금은 신축, 개축, 재축의 경우 최대 2억 원, 증축, 대수선, 리모델링의 경우 최대 1억 원이며 연 2%의 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 중 선택할 수 있다.

상환조건은 1년 거치 19년 분할상환 또는 3년 거치 17년 분할상환 중 선택할 수 있다.

빈집정비사업은 1년 이상 거주·사용하지 않고 방치돼 있어 미관을 저해하는 건축물을 소유자의 동의 후 철거하는 사업이다.

주택 슬레이트처리 사업은 주민건강을 보호하고자 발암물질인 석면이 함유된 슬레이트 철거 및 폐기물 처리하는 것으로 슬레이트 주택 소유자를 대상으로 가구당 352만 원 한도로 지원한다.

주택 지붕개량 사업은 슬레이트 철거와 더불어 지붕개량을 위해 가구당 300만 원 한도로 지원한다.

사업 희망자는 사업대상지 해당 행정복지센터에 방문·신청하면 된다.

시는 서류검토와 현장실사를 통해 3월 중으로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철호 서산시 주택과장은 “올해도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해 농어촌 정주여건 개선 및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