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 일부 대주주 모럴해저드 심각”
“금호 일부 대주주 모럴해저드 심각”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02.0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유성 회장, 사재출연 지연에 대해 강하게 비판
민유성 산은금융그룹 회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 오너 일가의 사재출연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 “금호의 일부 대주주의 경우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가 우려할만한 수준”이라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민 회장은 지난 6일 출입기자들과의 산행에서 “금호에 대한 신규자금 지원시 전제조건은 대주주가 책임을 지는 것인데 대주주들은 여전히 금호를 살리는 것보다 개인의 이익에 치중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박찬구 전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사재출연 및 경영복귀를 선언한 것과 관련,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언급했다.

또 “금호석화의 경우 회사의 상황이 좋아서 자율협약에 동의한 것이 아니다”며 “금호석화가 워크아웃을 피하고 채권단이 채권 이행을 1년 연장해 줄 때의 전제조건은 대주주가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채권단은 대주주가 지분을 담보로 제공하고 처분권을 위임하면 양해각서(MOU)를 통해 경영권을 보장할 것이라고 했지만, 약속이 이행되지 않으면 계열주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채권단이 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이번 주말을 ‘데드라인(최종시한)’으로 금호 측에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민 회장은 대우건설 재무적 투자자(FI)들과의 협상에 대해서는 “워크아웃은 FI들 전원의 동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현재 2~3곳의 FI들을 제외한 다른 FI들은 채권단 안에 동의했다”며 “나머지 FI들도 곧 합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FI 측에 ▲대우건설 주식 주당 1만8000원에 매입 ▲풋백옵션 중 원금부분 1:1 채권화 ▲이자부분 1.7:1 채권화 ▲추가 이익은 FI들과 공유하는 등의 조건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금융채권자는 일부 손실을 감수해야 하겠지만 상거래채권자는 손실이 없어야 한다”며 “만약 금호가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금융채권과 상거래채권을 모두 합쳐서 협의할 수밖에 없고 이렇게 되면 상거래채권자들의 줄도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비협약 채권자들과의 협상에 대해서는 “FI와 대주주의 문제가 우선 해결돼야 하며 워크아웃 플랜이 먼저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