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박지원 복당 허용… "대승적·대통합 차원"
민주, 박지원 복당 허용… "대승적·대통합 차원"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2.1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중론' vs '대통합' 의견 분분… 이재명 의견 무게
박 전 원장은 2020년 9월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가 북한군에 피살됐을 때 당시 상황에 대한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로 올해 7월 국정원으로부터 고발당했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14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9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복당 신청을 수용했다.

민주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박성준 대변인이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 대승적, 대통합 차원에서 박 전 원장의 복당을 수용하자는 (이재명) 당 대표 의견에 대해서 최고위원들께서 수용하는 모습이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박 전 원장의 복당을 놓고 이해찬 당대표 시절 탈당·복당 기준을 엄격히 규정한 당헌·당규를 존중해야 한다는 '신중론'과, 앞서 대통령 선거 기간 도중 대통합 차원에서 탈당 인사들을 받아들인 걸 들며 박 전 원장의 복당도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나뉘었다.

박 대변인은 "최고위원들 간 찬반 (의견이) 팽팽했지만, 이 대표가 이렇게 결정해야 한다는 리더십을 발휘, 반대하는 최고위원들도 이 대표의 의견을  대통합·대승적 차원에서 받아들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이 그동안 지난 대선부터 대통합 차원에서 그동안 탈당했던 많은 분들을 다 받아들이지 않았나"라며 "그런 차원에서 민주당이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박 전 원장도 (함께) 가야 한다는 부분에 있어 이 대표가 그같이 결정했고, 최고위원들도 수용했다"고 부언했다.

다만 아직 박 전 원장에 대한 행정적 절차는 남은 상태다.

민주당은 앞서 올해 1월1~15일 탈당 인사들에 대한 복당 일괄 허용을 공표하고 신청받았다. 이 과정에서 권노갑·정대철·주승용 등 동교동계 인사들을 비롯, 정동영·천정배·유성엽·최경환·이용주 전 의원 등이 복당했다.

박 전 원장은 당시 문재인 정부 국정원장을 맡아 정치적 중립을 이유로 복당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정권 교체 후 원장직에서 물러난 뒤 줄곧 복당 의사를 피력해 왔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