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홍대호텔', 객실가동률 83%…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
제주항공 '홍대호텔', 객실가동률 83%…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12.12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두 달 간 외국인 투숙객 비율 16배 이상 증가
제주항공이 운영하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 전경.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운영하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 전경.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운영하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에 외국인 투숙객이 늘며 코로나19 이전의 객실 가동률을 점차 회복하고 있다.

12일 제주항공에 따르면, 홍대호텔은 지난 10월과 11월 두 달간 약 83%의 평균 객실 가동률을 기록했다. 올해 들어 9월까지 평균 객실 가동률 40% 중반 대에 머문 점과 비교하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90% 초반 수준이었던 지난 2019년 객실 가동률에 근접한 수준이다.

홍대호텔의 주요 방문객인 외국인 관광객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4% 수준에 불과했던 외국인 투숙객 비율은 지난 두 달 간 약 65%를 기록해 16배 이상 늘었다.

지난 10월1일 입국 후 코로나 검사 의무가 폐지되는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완화되고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호텔 이용객 또한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제주항공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공항철도와 홍대호텔이 연결되는 접근성과 내·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연남동, 홍대입구 등과 인접해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두 달간 국적별 외국인 투숙객은 태국이 28%로 가장 높았다. 이어 싱가포르(18%), 홍콩(15%), 대만(13%), 미국(11%), 기타(15%) 순이었다.

제주항공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며 홍대호텔의 회복세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

제주항공의 홍대호텔은 증가하는 외국인 투숙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최근 증가하는 동남아시아권 투숙객을 위해 아침식사 메뉴에 ‘쌀국수’를 추가했다. 내년 상반기부터는 홍대호텔에서 미리 인천국제공항으로 수하물을 보내고 편하게 공항까지 이동할 수 있는 ‘이지 드롭 서비스’ 운영을 재개한다.

이지 드롭 서비스는 홍대호텔 체크인 카운터에서 본인 확인 등 보안절차를 거친 후 탑승권을 발급받고 수하물을 위탁하면 도착지 공항에서 수하물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다.

당일 오후 1시 이후 출발편이 대상이며 스포츠용품, 대형수하물, 악기, 귀중품 등은 부칠 수 없다. 호텔 투숙객이 아니어도 이용이 가능하다. 운영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와 국제선 운항 확대 영향으로 외국인들의 한국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다양한 프로모션과 맞춤 서비스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서울 마포구 공항철도 홍대입구역 인근에 294실 규모로 지어진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는 전 세계에서 2500여개의 호텔을 운영하는 글로벌 호텔체인 인터컨티넨탈호텔그룹(IHG)의 브랜드로 제주항공의 비즈니스 모델과 가장 부합하는 콘셉트의 호텔이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