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가안보실 삭제지시 없었다… 정치보복 수사”
박지원 “국가안보실 삭제지시 없었다… 정치보복 수사”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12.0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국가안보실의 정보 삭제지시 없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최근 검찰의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일갈했다.

박 전 원장은 5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국정원이 청와대 국가안보실 지시를 받아 정보를 무단 삭제하고 수정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서훈 전 실장으로부터 어떤 지시도 받지 않았고, 삭제 지시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관계장관회의나 NSC(국가안전보장회의) 모든 회의에 참석했지만 그런 지시는 없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 검찰에 나가서도 진술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까지 검찰로부터 소환연락을 받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박 전 원장은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된 데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남북관계 전문가를 특히 분단국가에서 싹을 잘라 버린다는 것은 중요한 인적 자원의 파괴로, 국익에 반하는 일”이라며 “정치인도 아니고 전문가인 이러한 인적 자산이 구속됐다. 저는 참 이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3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당시 대북안보라인 최고 책임자였던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됐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고위 인사의 첫 구속 사례다.

서울중앙지법 김정민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의 중대성과 피의자의 지위, 관련자들과의 관계에 비추어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박 전 원장은 ‘서해 피격 사건’을 비롯해 최근 검찰의 수사 흐름에 대해 ‘정치 보복’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의 칼날이 용공-문재인, 비리-이재명으로 향하고 있지 않으냐”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