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YMCA, 청소년과 함께하는 민주주의 탐구여행 발표회 개최
춘천YMCA, 청소년과 함께하는 민주주의 탐구여행 발표회 개최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2.12.0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춘천YMCA)

강원 춘천YMCA는 3일 춘천시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과 함께하는 민주주의 탐구여행 발표회’를 가졌다.

이번 발표회는 청소년으로 구성된 10개 팀이 민주주의와 관련된 역사적 장소를 탐방한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이원영(춘천YMCA 사무총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참가팀 소개, 탐방 소개, 탐방결과발표, 시상식 순으로 진행됐다. 

청소년과 함께하는 민주주의 탐구여행은 춘천시 주최 강원민주재단과 춘천YMCA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이 시민사회 활동가가 되어 민주화운동∙민주인권 관련되어 있는 역사적인 장소를 탐방해보며 민주주의에 대해 이해하고 알아보는 탐구여행 프로그램입니다.

발대식을 시작으로 청소년은 3~4명으로 한 팀을 구성하여 탐방 주제와 일정을 담은 탐방계획서 작성, 11월 6일~30일 사이에 계획서에 따른 탐방활동을 진행하고 탐방 결과보고서를 작성, 발표회 순으로 진행하게 됐다. 

이날 10개 청소년팀은 탐방활동을 발표했다. 우베들팀은 ‘춘천 대학생들의 민주화운동’을 꼬꼬민팀은 ‘민주주의 운동의 역사를 찾아서’를 우리동네 호기심 특공대팀은 ‘국민을 위한 민주주의 지킴이’를 E-Z팀은 ‘명동의 역사장소 탐방’을 추모팀은 ‘민주화운동에 앞장선 사람들을 찾아서 추모하기’를 장신조팀은 ‘춘천의 민주주의 운동을 찾아서’를 아테네팀은 ‘6월 항쟁 대학생들의 발자취를 따라서’를 함지짱팀은 ‘효자동에 있는 민주화활동 장소탐방’를 빛나우리팀은 ‘춘천의 민주주의 둘레길 탐방’을 가온누리 탐구대팀은 ‘우리가 찾아가는 민주주의 장소’라는 주제들을 발표했다. 

발표회 1등 아테네팀의 박해림(대룡중1년)양은 “평소 다니던 길을 무심코 지나쳤었는데 탐구여행을 다녀온 후 그 길이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했던 역사적인 사실들이 있었던 장소들인 것을 알게 되어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허대영 이사장은 “청소년 민주주의와 관련된 장소 탐방을 통해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과정과 자치정부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청소년이 건강하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