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준 산업차관, GS칼텍스 석유화학 시설 준공식 참석
박일준 산업차관, GS칼텍스 석유화학 시설 준공식 참석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11.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비축기지 현장점검 병행·현장 관리 강화 당부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박일준 제2차관이 여수 GS칼텍스 석유화학 시설(MFC)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준공된 MFC 시설은 기존 석유화학 시설과 비교해 납사·액화천연가스(LPG) 외에도 정유공정에서 발생하는 정제가스 등 다양한 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석유화학 공장(NCC) 대비 약 10%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고 연간 약 7만6000톤(t) 탄소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MFC 시설은 건설기간 중 연인원 약 280만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설계·구매 등 지역 중소업체들이 참여하면서 7000억원 이상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 바 있다.

박일준 2차관은 “GS칼텍스는 이번 석유화학시설 준공을 통해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며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총력 대응하고 업계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차관은 이날 준공식 개최 이전 여수 석유비축기지에 방문해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했다.

박 차관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 상황에서 약 1억배럴 수준의 비축유를 보유한 석유비축기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며 “비상시 위기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