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미래기술 개발해야 탄소감축 목표 절반 달성"
최태원 "미래기술 개발해야 탄소감축 목표 절반 달성"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10.1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탄소중립과 에너지 정책 세미나' 개최…정책·제도 지원 강조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회 탄소중립과 에너지 정책 세미나'에 참석해 개회사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회 탄소중립과 에너지 정책 세미나'에 참석해 개회사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11일 “미래 기술을 개발해야 탄소감축 목표의 절반을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대한상의 주최로 서울 중구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4회 탄소중립과 에너지 정책 세미나’ 개회사에서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글로벌 탄소중립 경로와 로드맵을 제시한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오는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연간 탄소 배출량의 46%를 신기술로 감축해야 한다고 했다”며 “이를 다른 말로 해석하면 지금 우리 목표의 절반은 아직 기술이 없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결국은 기술 없이는 탄소중립이 달성할 수가 없다는 사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알고 있다”며 “또 그 과학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 지금 어젠다가 되고 있다는 사실도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최 회장은 “미국에서 발효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나 유럽연합(EU)의 탄소 방출법 에너지 전환 촉진 정책을 봐도 주요국은 적극적으로 과학기술을 활용해 기후 대응 프레임을 만드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학기술과 혁신적 아이디어가 더 많이 창출되도록 정책과 제도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친환경 혁신은 외부 효과 때문에 사회적으로 필요한 수준에 비해 연구·개발(R&D) 투자가 부족하다는 태생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며 “혁신 비용은 과학자나 기업이 부담하지만 혁신에 따른 경제·환경적 혜택은 사회 전체가 나눠 갖는다. 이러한 외부 효과를 극복할 충분한 지원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정책과 제도 지원을 재차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탄소중립 실현이 기술 상용화에 달린 만큼 원천 기술과 상용 기술의 연계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기조 강연에 나선 윤석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원장은 “탄소중립 기술 개발과 현장에 적용하는 건 다른 문제”라며 “실제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윤 원장은 “원천기술과 상용기술의 연계방안과 신기술 도입을 위한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에 나선 박노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센터장은 “2030년까지는 기존 기술의 고도화와 현장 적용에 집중하고 이후에는 기존 기술의 점진적 퇴출과 미래 유망 기술의 상용화·보급에 힘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기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박사는 세션별 발표에서 수소 경제를 위한 4대 추진 전략으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시스템 구축 △수소 유통·배관·충전소 등 빈틈없는 공급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확대 △기술개발·인력양성·표준 개발을 비롯한 생태계 기반 강화를 제시했다.

세션별 발표자로 나선 이미경 환경재단 대표는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심리학자인 대니얼 카너먼의 말을 빌려 “인간은 논리적 로봇이라기 보다 인센티브에 반응하고 감정에 이끌리는 존재”라며 “탄소중립에 대국민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캠페인 교육과 함께 탄소감축 인센티브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상의는 그동안 논의한 분야별 과제를 정리해 오는 12월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