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2차대전 이후 첫 동원령 반대시위 확산...또 수백명 구금
러, 2차대전 이후 첫 동원령 반대시위 확산...또 수백명 구금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2.09.2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푸틴 인사도 동원령 비판…국영방송 편집장 “40대도 소집서류 받아”
러시아 예비군 동원령에 따라 소집되는 남성들. (AP/연합뉴스)
러시아 예비군 동원령에 따라 소집되는 남성들.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의 반격이 거세지자 러시아가 동원령을 발동한 가운데 러시아 곳곳에선 반대 시위가 연일 확산하고 있다.

CNN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24일(현지시간) 전국 32개 지역에서 시위 참가자 724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앞서 21일에는 38개 지역에서 시위 가담자 1300명 이상이 체포됐다.

인권단체 OVD-인포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장으로 파견할 예비군은 총 30만 명 규모로, 동원령이 발표된 이후 전국 곳곳에서 반발 시위가 연일 격해지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승인하지 않은 집회를 법으로 금지했으며, 경찰은 동원령 반대에 나선 시위대를 현장에서 체포하고 있다. 체포된 시위대 중에는 구금 상태에서 징집영장 초안을 받고, 즉각 군사동원센터에 보고하라는 명령을 받기도 했다.

러시아가 동원령을 선포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반대 시위가 더 확산하면 푸틴 정권의 위협으로 다가올 수 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친푸틴계로 분류된 인사도 이례적으로 동원령을 비판하고 있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러시아 국영방송 러시아투데이(RT)의 편집장인 마르가리타 시모니안은 자신의 SNS(텔레그램)에서 “민간인 동원은 35세까지로 발표됐는데, 소집서류는 40대에게도 발송되고 있다”며 “러시아 정부는 마치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모습으로 시민들을 화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CNN 등 외신들은 크렘린궁의 공식 지지자로 알려진 인사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정권을 강도 높게 비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본격적인 징집에 나선 러시아는 ‘군인의 의무와 관련한 강력한 처벌 규정’을 확정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항복하거나, 탈영하거나, 전투를 거부하는 자국 군인은 최대 10년까지 구금할 수 있다’는 법안에 서명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