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운전자 29% 타이어 관리 필요"
한국타이어 "운전자 29% 타이어 관리 필요"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8.31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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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철 1240개 제품 점검 결과…안전 캠페인 SMS 활용 홍보 계획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직원이 타이어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직원이 타이어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고속도로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 기간에 진행한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 조사 결과 점검 타이어 중 29%가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한국타이어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전국 4개 고속도로 휴게소를 방문한 차량 310대, 타이어 총 1240개에 대한 공기압과 마모 정도, 외관 상태 등을 점검했다.

이중 29%에 달하는 타이어가 관리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특히 눈으로 직접 확인이 어려운 공기압 과다 또는 부족 상태인 타이어가 21%로 가장 많았다. 손상 등 외관상 문제가 있는 타이어가 9%, 마모가 심해 교체 시기가 지난 타이어가 6%를 차지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보다 낮을 경우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할 수 있다. 또 고속주행 시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는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가 발생하는 등 파열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지나치게 높으면 외부 충격으로 인한 타이어 손상과 편마모 현상이 발생될 확률이 높다.

또 타이어의 홈 깊이가 마모한계선인 1.6밀리미터(㎜) 이하로 마모되면 젖은 노면에서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한국타이어가 실시한 빗길 제동력 실험 결과 시속 100킬로미터(㎞)로 젖은 노면 주행 중 급제동 시 홈 깊이 1.6㎜인 타이어는 새 타이어보다 제동거리가 약 2배가량 긴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홈 깊이 3.0㎜ 시점에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알맞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안전점검과 더불어 타이어 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소비자 321명을 대상으로 QR 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과 마모한계선에 대해 인지하는 운전자가 54%로 과반을 차지한 반면 월 1회 이상의 타이어 공기압 점검 주기를 지키는 운전자는 26%에 불과했다. 공기압을 점검하지 않는 운전자의 비율도 무려 31%에 달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이번 안전점검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타이어 관리 요령과 안전점검 캠페인 일정 등을 SMS 메시지를 활용해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중심 자동차 토탈 서비스 전문점 ‘티스테이션(T’Station)‘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타이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티스테이션은 전국 450여개 매장에서 전문 인력과 첨단 장비를 갖췄다.

티스테이션의 ‘올 마이 티(all my T) 서비스’는 차량등록 한 번이면 합리적인 타이어 구매에서부터 타이어 장착과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사후관리 등을 모두 한 번에 알아서 관리한다는 기조 아래 토탈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타이어 쇼핑이 가능한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티스테이션닷컴’을 통해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