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22년 을지연습’ 성공적 마무리
진주시, ‘2022년 을지연습’ 성공적 마무리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2.08.25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군·경 유기적 협력으로 완벽한 통합방위태세 구축
을지연습 전시연안과제 토의/진주시
을지연습 전시연안과제 토의/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완벽한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위한 ‘2022 을지연습’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을지연습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발생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충무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전시임무 수행 절차를 숙달시키기 위해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정부 연습이다.

올해 을지연습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북한의 끊임없는 미사일 도발 등으로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이 어느 때보다 엄중해진 상황에서 다양한 위기상황에 대응해 실전같은 훈련으로 진행됐다.

진주시는 전쟁 전 국가위기관리 연습과 개전 후 국가총력전 연습을 통해 완벽한 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지난 9일 조규일 시장 주재로 을지연습 준비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꼼꼼한 준비를 해왔다.

연습 첫날인 22일 새벽 공무원 비상소집훈련을 시작으로 합동통제부와 전시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이날 오전 10시 최초상황보고회와 함께 82개 기관, 2500여 명이 참여하는 을지연습에 들어갔다.

행정기관 소산·이동 훈련, 현안과제 토의, 국가기반시설(진주역) 드론테러 대응훈련 등 군사적 위협에 대응한 훈련과 시민체험단 운영, 군 장비 물자 전시 및 체험, 심폐소생술 시연 및 체험, 안보사진 전시회, 공직자 안보강연회, 전시 부족혈액 수급 훈련 등이 진행됐다.

을지연습테러대응훈
을지연습테러대응훈

특히, 진주시 주관으로 진행된 국가기반시설(진주역) 드론테러 대응 실제훈련에는 군부대 등 8기관, 5개 봉사단체 200여 명이 참여하여 인명구조 활동, 화재 진압, 긴급 구호활동, 응급복구 등의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을지연습은 새롭게 바뀐 진주시의 안보환경에 맞게 상황설정에서부터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대응절차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으로 추진됐다고 평가받으며 25일 강평보고회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조규일 시장은 강평보고회에서 “민·관·군·경의 유기적 협력으로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완벽한 통합방위태세를 구축했다. 실전과 같이 훈련에 참여해주신 유관기관 및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신아일보]진주/ 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