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협회·특허청, 지식재산 창출 위해 맞손
이노비즈협회·특허청, 지식재산 창출 위해 맞손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6.1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재산 관련 교육 및 우수사업 활용 홍보 통한 인식 제고
이노비즈협회와 특허청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왼쪽 이노비즈협회 임병훈 회장, 특허청 이인실 청장).[사진=이노비즈협회]
이노비즈협회와 특허청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왼쪽 이노비즈협회 임병훈 회장, 특허청 이인실 청장).[사진=이노비즈협회]

이노비즈협회는 10일 특허청과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텔스타홈멜에서 ‘이노비즈기업 지식재산 경영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 협약은 협회와 특허청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이노비즈기업의 지식재산 창출∙활용∙보호 단계별 역량강화 및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하고 교육 프로그램 운영/상담을 통한 지식재산 관련 인식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는 양 기관이 추진하는 이노비즈기업의 지식재산경영 전 주기의 지원내용을 포괄적으로 담았다. 

주요 내용으로는 △이노비즈협회 전국지회-특허청 지역지식센터(RIPC) 간 상호협력∙지원체계 구축 △지식재산 경영에 필요한 상담 지원 △지식재산 교육 프로그램의 마련 및 과정 운영 △지식재산 정책홍보 △이노비즈기업을 위한 지식재산 정책 개발 및 시행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특허청은 지역지식센터 전문인력을 활용한 현장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이노비즈기업 대상 지식재산 관련 사업을 운영한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IP-R&D 및 직무발명제도 컨설팅 지원 등 관련 사업 신설 △지식재산권 가치평가 비용 지원사업 우대 및 지식재산공제 인증 평가료 지원 △영업비밀 보호 컨설팅 및 교육/설명회 개최 등 이노비즈기업이 차세대 경제 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맞춤형 정책을 담고 있다.

이에 맞춰 협회는 지식재산 교육 프로그램 과정 운영과 지식재산 콘텐츠 제작 및 협회 홍보채널을 활용한 정책 홍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임병훈 이노비즈협회 회장은 “금일 특허청과 협력은 국내 총 GDP의 15.3%를 차지하는 등 제조혁신을 기반으로 국내 경제의 허리층을 담당하는 이노비즈기업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며 “향후 양 기관 간 체계적인 지식재산 경영 지원을 통해 이노비즈기업이 스케일업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인실 특허청 청장은 “특허청에서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관련 내용을 잘 모르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이노비즈기업이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식재산 기반의 경영을 통해 수년 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노비즈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인증하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하는 ‘이노비즈’ 제도 관리기관으로 올해 20주년을 맞이해 회원사 검색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노비즈기업은 한국 경제의 허리를 책임지는 혁신형 기업군으로 성장해 왔으며 지난해 2만개사를 돌파하고 현재 2만630개사에 달한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