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비핵화는 한미 공동 목표… 새 정부와 협력"
미 국무부 "비핵화는 한미 공동 목표… 새 정부와 협력"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2.05.11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무부가 한반도 비핵화는 한미 공동 목표라며 새 정부와 협력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했다고 11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북한 경제과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계획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이에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과 공조를 이어가겠다는 미국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윤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 국민의 친밀한 우정에 뿌리를 둔 미국과 한국의 동맹은 인도태평양에서 평화와 안보, 번영의 핵심축이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진전시키기 위해 긴밀히 조율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목표의 진전과 촉진 방법을 놓고 한국의 새 정부과 계속 논의하기 위해 전화로든, 대면이든 기회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 방한해 21일 윤 대통령과 만난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 시기 북한이 풍계리 갱도에서 핵실험을 재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관측된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의 핵실험 재개 시기에 대해 "구체적인 시간적 틀을 제시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다만 "우리는 상당 기간 경고해 왔고 북한이 추가 도발할 수 있다는 우려를 알려왔다. 가까운 시일 내 또 다른 핵실험을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북한의 움직임을 예상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