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독립 금융 그룹 출범…지배구조 정리
스마일게이트, 독립 금융 그룹 출범…지배구조 정리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4.13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혁빈 창업자, 금융 그룹 성장 위한 전폭적인 투자·지원 약속
스마일게이트 로고.
스마일게이트 로고.

스마일게이트가 글로벌 금융 시장에 진출한다.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미래 비전의 일환으로 독립적인 금융 그룹을 출범시킨다고 13일 발표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우선 독립적인 금융 전문 그룹 체계 구축을 위해 지배 구조를 개편한다. 현재의 금융관련 사업을 보다 고도화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게임·엔터테인먼트 그룹과 VC(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자산운용사(스마일게이트 자산운용) 등을 포함한 금융 전문 그룹으로 지배구조 정리를 통해 계열을 분리한다.

이러한 독립 금융 그룹 출범을 위해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창업자는 금융 그룹의 혁신적 글로벌 비전을 제시하고 나아가 그룹의 지원과는 별개로 개인적인 지원을 포함한 투자를 단행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 금융 그룹은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인공지능(AI), 블록체인과 같은 신기술을 접목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금융 플랫폼을 구축하고 미래 지향적 성장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을 포함한 금융 선진국 및 성장성 측면에서 매력적인 투자처인 인도, 중국, 아시아 시장에 대한 투자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엔젤 펀드 등 사업상 극 초기 단계에 대한 투자 프로그램도 적극 개발한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연내 엑셀러레이터(AC)를 법인 분리해 초기 투자 역량 강화에 나선다. 가능성 있는 기업을 초기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발굴, 체계적인 투자로 창업 생태계 구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AC, 인베스트먼트, 자산운용이 각각 엔젤 펀드 등 초기 투자, 시리즈A부터 Pre-IPO 단계를 다루는 전통 벤처 투자, 상장사 및 부동산 및 해외 투자 등을 각각 전담하며, 모든 분야의 기업을 보다 전문적으로 진정성 있게 투자 및 육성할 계획이다.

성준호 스마일게이트그룹 대표는 "올해는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창립 20주년을 맞아 미래의 20년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보다 혁신적인 글로벌 금융 분야를 육성하고 발전시키는 원년으로 삼았다" 며 "신규 금융 그룹이 독자적인 금융 그룹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혁신적인 비전을 바탕으로 글로벌 탑티어 금융 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일게이트그룹은 '크로스파이어'를 필두로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등 국내외 게임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게임 업계 내에서 IP(지식재산권) 다각화를 선도하며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