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특활비 용처 공개, 靑 보고 위법 저지르란 얘기"
박수현 "특활비 용처 공개, 靑 보고 위법 저지르란 얘기"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4.01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도 개선 필요하면 제도 개선 하면 될 일"
"'金 옷값 논란', 말꼬리 잡고 늘어지는 형국"
"국민 알 권리 존중… 해도 너무하지 않은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3월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정부 특수활동비 사용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3월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정부 특수활동비 사용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1일 김정숙 여사를 향한 '특수활동비(특활비) 옷값 논란'에 대해 "말꼬리를 잡고 늘어지는 그런 형국"이라고 일갈했다.

박 수석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의상, 장신구 등 김 여사 개인 용품을 특활비로 썼다는 의혹 아니냐'는 질문에 "처음 그렇게 시작 돼 '특활비가 아니라 모두 사비로 사용했다' 이렇게 밝혔더니 이제는 '사비 옷값 규모, 내역을 공개하라' 이렇게 요구하고 또 '그것이 현금이냐 카드냐', '직원이 수령했다' 이런 이야기들로 계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활비는 늘 말씀드리지만 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국정수행 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라면서 "이건 청와대만 있는 게 아니라 법무부나 국정원, 검찰 등 주요 정부기관에 다 편성·집행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지막에 관련 법령에 따라 집행 내역은 비공개되도록 현재는 그렇게 돼 있다"고 부언했다.

박 수석은 "청와대 특수활동비 문제가 하도 국민 눈높이에 안 맞는 부분이 있으니 투명성과 책임성을  계속적으로 추진해 왔다"며 "한편으로 제도 개선은 제도 개선대로 하면서 우선 문재인 정부부터라도 (특활비를) 좀 줄여 보자 해서 연 평균 84억원만 집행해 왔다"고 말했다.

또 "문재인 정부는 특활비 결산 검사를 받도록 제도를 만들어 특활비 운영 실태에 대해 점검을 스스로 받고 있다"면서 "우리도 최선을 다했고, 그래서 다행히 감사원으로부터 지난 5년간 단 한 건의 지적도 받은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최근 언론 동향에 대해서는 "사비를 지출함에 있어 카드로 결제할 수도 있고 현금을 낼 경우도 있지 않나"라면서 "카드냐, 현금이냐는 지급 방식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게 다 '사비'라는 게 중요한 핵심"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금 더 나가면 '5만원권 현금 다발'이라고 쓸 것 같다"며 "이게 도대체가 마치 불법이 있는 것처럼, 그것(옷값)이 특활비로 그렇게 현금으로 지급되는 것처럼 기사를 읽는 국민들을 호도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강하게 의심하고 있다"고 맹공했다.

그는 "(특활비에는) 안보나 국익에 해당하는 게 꼭 있다"며 "'청와대가 옷값이 여기(특활비)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이걸 공개하지 않으려고 항소를 했다'는 논리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특활비 용처 공개를 위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면 그건 제도 개선을 통해 그렇게 해 주시면 될 일이지, 비공개로 돼 있는 걸 우리보고 왜 공개하지 않느냐고 하면 우리보고 위법을 하란 얘기나 똑같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박 수석은 "국민의 알 권리 다 존중하고 성실하게 답변하겠습니다만 정말 해도 좀 너무한 것 아닌가 하는 그런 호소의 말씀을 좀 드려보고 싶다"면서 "언론도 이런 문제들을 양비론으로 똑같은 분량으로 보도해 주기보다는 팩트 체크 좀 해 달라"고 했다. 

아울러 "청와대의 대응은 국민의 눈높이, 알 권리라는 측면을 정말 특별하게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지난 며칠간 도를 넘었다는 판단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지금 '법적 대응' 이렇게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지 않겠지만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