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특활비·김정숙 여사 옷값… 무분별한 의혹제기 유감"
靑 "특활비·김정숙 여사 옷값… 무분별한 의혹제기 유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3.3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정부 靑 특활비, 역대 정부 최저 수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정부 특수활동비 사용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정부 특수활동비 사용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31일 특수활동비를 둘러싼 논란에 '유감'을 표했다.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임기 말 청와대의 특수활동비뿐만 아니라 김정숙 여사의 옷값이나 액세서리까지 거론하는 무분별한 의혹제기가 이어지는 데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최근 야권을 중심으로 김 여사가 옷값에 과도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여기에 청와대 특활비가 사용됐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박 수석은 "특활비는 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경비로 법령에 따라 집행내역이 비공개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특활비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국민 눈높이에 맞추려 제도를 개선해 왔다"며 "(출범 첫해인) 2017년에도 배정된 125억원의 특활비 예산 중 70.4%인 88억원만 집행하고 나머지는 국고에 반납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후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연평균 96억5000만원의 특활비를 편성했는데 이는 청와대 특활비가 도입된 1994년 이후 역대 정부 최저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조치에 따라 정부 부처도 특활비 규모를 축소했고 지난 5년 간 특활비 전체 규모는 2017년 4007억원에서 2022년 2396억원으로 40.2% 감축했다고 박 수석은 설명했다. 

박 수석은 "문재인 정부는 역대 정부 대비 특활비 규모를 최소화하고 감사원 검사를 최초로 도입했다"며 "단 한 건의 지적도 받은 바 없다"고 했다. 

이어 "매년 감사원의 결산검사로 특활비 운영 실태에 대한 점검을 받고 있다"며 "청와대가 특활비 세부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건 (역대) 정부의 공통된 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수석은 최근 청와대가 특활비 관련 소송에서 항소한 것과 관련해서도 "특활비가 공개될 경우 국가 안보와 국익을 해할 수 있다"면서 "청와대로서는 부득이 상급심의 판단 구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의 억울하기 짝이 없는 의혹 보도도 있었지만 국민의 목소리라고 생각해 인내해왔다"며 "그러나 청와대의 인내와 선의에도 최근 며칠간의 상황은 도를 넘어도 너무 넘었다"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임기를 마치고 돌아가야 하는 대통령이 부족한 점도 있고 성과도 있지만, 최근의 근거 없는 의혹제기는 너무 심하다는 판단에 공개 대응을 하게 됐다"고 했다. 

전날 한 언론이 김 여사의 한복을 현금으로 샀다는 내용을 보도한 데 대해서는 "이미 김 여사의 의상 비용은 특활비와 관계가 없고 모두 사비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면서 "현금으로 지출하든 카드로 결제를 하든 모두 사비의 영역인데 왜 문제가 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