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여가부 폐지 번복 없다"… 지적에도 'GO'
尹 "여가부 폐지 번복 없다"… 지적에도 'GO'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3.1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정책 없어진다?… 모두 괴담" 일축
인수위, '여성 분과' 없어… 우려 지속 전망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여성가족부 폐지'를 포함하는 정부 조직 개편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4일 정부서울청사 내 여성가족부 현판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여성가족부 폐지'를 포함하는 정부 조직 개편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4일 정부서울청사 내 여성가족부 현판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당선인이 대선후보 당시 내건 '여성가족부(여가부) 폐지' 공약이 현실화 될지 세간의 이목이 쏠린다. 

이와 관련, 윤 당선인이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는 입장을 밝혀 여가부 폐지에 무게가 실린 상황이다. 다만 여가부의 상징성과 여가부 고유 업무를 들며 폐지는 섣부르다는 의견도 줄짓는다. 여가부가 별다른 대비 없이 폐지될 경우 기존 정책 혜택을 받던 이들이 소외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청년정의당 강민진 대표는 14일 대표단회의 모두발언에서 "국민의힘의 여가부 페지 공약은 이준석식 갈라치기 정치의 상징"이라며 "이는 윤 당선인이 국민의힘이라는 한 정당 대선후보였을 때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효과적인 슬로건이었을지 모르나, 이제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대통령 당선인이 된 신분으로서는 달라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원희룡 기획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은 주장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건 전부 괴담"이라며 "구체적인 혜택을 받고, 정책 대상이 되는 국민이 있는데 그걸(정책을) 어떻게 없애냐"고 반박했다.

윤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경제정책·거시경제·금융) △경제2(산업·일자리)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 등 7개 분과로 구성됐다. 여성 분과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여가부 폐지 공약이 맞물려 차기 윤석열 정부가 여성 문제를 소홀히 다룰 수 있다는 우려는 좀처럼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가운데 인수위가 여가부에 직원 파견을 요청한 사실이 파악됐다. 이날 다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여가부는 지난 11일 인수위에 국장·과장급 인사를 각각 2명씩 추천했다. 파견 공무원을 추천해 달라는 인수위 요청에 따른 것이다. 이를 두고 여성 분과가 따로 마련돼 있지는 않으나, 조직 개편 등 실무 작업에 여가부 공무원들의 의견이 반영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