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AI 추가 방역기준 철저 준수 당부
춘천시, AI 추가 방역기준 철저 준수 당부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1.12.27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반시 과태료 최대 1000만원

강원 춘천시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차단을 위해 특별방역대책기간 중 추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27일 시에 따르면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기간은 지난 10월1일부터 2022년 2월28일까지다.

이 기간 가금농장은 9가지의 방역기준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먼저 가금 사육농장의 진입로 등에 생석회를 뿌려야 한다. 생석회 도포 요령은 △(폭) 농장 진입로에 2m 이상 도포 △(두께) 바닥이 보이지 않을 만큼 충분히 도포하고 유지할 것 △비‧눈 내린 후에는 도포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또 축산차량에 대한 소독필증을 확인 및 보관해야 하고 농기계는 오염 방지를 위해 농장 외부에 보관해야 한다.

산란계 농장의 경우 1회용 난좌 사용 및 알 운반용 합판, 파레트 등을 세척 소독해야 하며, 오리 농장은 왕겨살포기 세척·소독 및 분동통로 설치·운영, 농장 간 왕겨살포기 및 경운기 공동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이 밖에도 가금 사육농장 출입 차량에 대한 소독 강화(2단계 소독), 소독시설과 방역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가금농장 부출입구 진입통제, 전실이 설치되지 않은 축사의 뒷문 등으로 출입금지, 가금농장 내로 알 운반차량 등 농장 내 진입이 금지된 차량의 진입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방역기준을 위반할 경우에는 '가축전염병예방법' 제60조 제1항에 따라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 같은 법 제48조 제3항에 따라 살처분 보상금을 5% 감액할 수 있다.

[신아일보] 춘천/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