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차세대 전력반도체 신산업 육성 ‘시동’
경북도, 차세대 전력반도체 신산업 육성 ‘시동’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1.12.1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와이드밴드갭 반도체산업 육성 전략 세미나 개최

경북도가 차세대 전력반도체 신산업 육성에 시동을 걸었다.

12일 도에 따르면 하대성 경제부지사가 지난 10일 구미코에서 대구경북연구원(이하 대경연)이 주관한‘대구경북 와이드밴드갭 반도체산업 육성전략 세미나’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하 부지사는 지역 신산업 발굴과 육성을 위해 지역 대학, 연구기관, 기업이 주도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날 세미나는 정부의 반도체 육성 전략에 맞춰 대경연이 기획하고 지역 연구기관이 참여 연구한 내용을 공유하고 대학, 연구기관, 기업들이 모여‘대구경북 와이드밴드갭 반도체산업 육성 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먼저 기조 강연자로 나선 국내 웨이퍼 제조 1위 기업인 SK실트론 정광진부사장은 ‘와이드밴드갭 산업동향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정 부사장은 앞으로 전기차, 에너지 등에 적용되는 고효율, 내구성이 뛰어난 와이드밴드갭 소재 반도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대경연이 기획 연구한‘대구경북 와이드밴드갭 반도체 생태계 조성 사업‘에 대해 이문희 산업혁신연구실장이 발표하고, 지역 중심의 반도체 생태계 구축방향과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장재호 대경연 연구본부장을 좌장으로, 이정희 경북대전자공학과 교수, 김권제 아이큐랩 대표, 김광희 엘앤디 대표, 이왕훈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차세대반도체연구센터장, 김영춘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 등 총 7명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지역 중심의 와이드밴드갭 차세대 반도체 육성방향 및 협력방안 등 앞으로 추진해야 될 당면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한편, 도는 국가연구시설(N-Facility)로 지정된 포항공대 나노융합기술원과‘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 사업’관련 과제를 수행 중인 구미전자정보기술원, 경북대 반도체융합기술원 등 연구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전력반도체의 핵심 수요처인 자동차 부품산업(영천, 경산, 경주)과 전자제품(구미) 생산단지를 보유하고 있어, 차세대 전력반도체산업 지역 거점의 최적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를 중심으로 경북도는 선제적으로 차세대 전력반도체 기술개발과 제조공정, 인력양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내년도 정부예산에 ‘와이드밴드갭 소재 기반 차량용 전력반도체 제조공정 기반구축(145억원)’사업비 22억5000만원이 신규 반영돼 지역의 차세대 전력반도체 사업 추진 동력을 마련하게 됐다.

하 경제부지사는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글로벌 시장 수요가 급증하는 와이드밴드갭 차세대 반도체를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역량을 총동원해 달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북도/김용구 기자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