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투입 불발 '전라선 SRT'…역 사용·역무원 배치 등 협의 필요
연내 투입 불발 '전라선 SRT'…역 사용·역무원 배치 등 협의 필요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1.11.30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다양한 합의 필요…정확한 실행 시점 알 수 없어"
철도노조, 총파업 접었지만 '완전철회' 요구하며 불씨 남겨
철도노조가 지난 6월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철도통합을 주장하며 피켓 시위를 했다. (사진=서종규 기자)
철도노조가 지난달 서울역에서 철도통합을 주장하는 피켓 시위를 했다. (사진=서종규 기자)

올해 안으로 전라선에 SRT를 투입한다는 계획이 불발됐다. 정부는 역 시설 사용과 역무원 배치 등 세부 협의가 남았다며, 투입 시점을 특정하지 못했다. 전라선 SRT 운행을 반대하며 총파업을 결정했던 철도노조는 상황을 좀 더 지켜보기로 했지만, 정부와 노조 간 충돌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다.

3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연내 계획했던 SRT(수서고속열차) 전라선 투입을 최근 잠정 보류했다.

국토부는 열차가 지나는 역 시설 사용과 역무원 배치 등에 대한 세부적인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SRT 전라선 연내 투입을 보류했다고 설명했다. SRT 전라선 투입은 세부적인 협의가 마무리된 후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 철도운영과 관계자는 "SRT 전라선 투입에 대해 역 시설 사용과 역무원 배치 등에 대한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며 "다양한 합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정확한 투입 시점은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은 총파업과 준법투쟁을 잠정 유보했다.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조합원 대상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지난 25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었다. 당시 철도노조는 임금·단체협약 교섭 결렬에 따른 대응과 전라선 SRT 투입 저지를 파업의 주된 목적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철도노조는 총파업에 대한 여지는 남겼다. 국토부가 전라선 SRT 투입 계획을 아예 철회한 것이 아닌 만큼 투입 저지를 위해 재차 파업에 나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그간 여러 이유로 전라선 SRT 투입이 연기됐지만, 완전한 계획 철회는 아니다"며 "전라선 SRT 투입을 다시 진행한다면, 총파업에 나설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한국철도-SR 간 합병으로 고속철도를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갔다. 경쟁 체제에 있는 KTX와 SRT를 합쳐 운행 횟수를 늘리고, 가격은 낮춰 국민 편의 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는 논리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현재 KTX와 SRT 경쟁 체제는 무의미하다"며 "고속철도를 통합한다면, 운행 횟수를 늘리고, 가격 경쟁력을 키워 국민 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만큼 통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고속철도 통합에 대한 여러 가지 장단점을 따지는 평가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4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을 통해 연내 통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지만, 검토나 협의가 길어지면 통합 여부 결정 시점도 미뤄질 수 있다고 했다.

국토부 철도정책과 관계자는 "철도 통합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내부적으로 두루 살피고 있으며, 지속해서 논의를 이어가는 중"이라며 "연내 결정이 목표지만, 아직 결론은 나지 않은 상황으로, 결정 시점은 유동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