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코스타리카 외교부와 교육협력 협약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코스타리카 외교부와 교육협력 협약
  • 김경홍 기자
  • 승인 2021.11.25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연구·평생 교육 프로그램·심포지엄·컨퍼런스 등 상호 지원
(사진=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사진=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는 25일 인천글로벌캠퍼스(IGC)에 방문한 카를로스 알바라도 케사다 코스타리카 대통령과 교육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코스타리카 외교부와 교육 기회 확대 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MOU)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국조지메이슨과 주한코스타리카 대사관은 이번 협약으로 향후 교육 협력을 위해 연구에 관한 심포지엄, 컨퍼런스와 공동 연구,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상호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 분야 정책과 동향 등 교육 발전에 관한 개발, 연구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체결식에는 알바라도 대통령을 비롯해 로돌포 솔라노 키로스 코스타리카 외교부 장관, 알레한드로 로드리게스 사모라 주한 코스타리카 대사가 참석했으며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청장, 유병윤 인천글로벌캠퍼스(IGC) 대표이사, 로버트 매츠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대표, 그레고리 힐 유타대 아시아캠퍼스 대표 등이 코스타리카 방문단 일행을 환영했다.

알바라도 대통령은 "코스타리카와 한국은 60여년 전부터 공식 외교 관계를 맺고 놀라운 결실을 맺고 있다"며 "오늘 협약을 통해서 코스타리카는 한국이라는 특별한 장소에 위치한 두 유명한 미국대학과 협약을 맺게됐다. 다양한 전 세계 학생들이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와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에 모여 놀라운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버트 매츠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대표는 “코스타리카 외교부와 교육 기회 확대 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를 맺게 되어 기쁘다”며 “향후 적극적인 상호 협력을 통해 코스타리카와의 공동 연구 등 다양한 교육 협력으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알바라도 대통령은 내년 한국과 코스타리카의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지난 21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하고 있다.

k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