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국감] '탄소중립' 방안 도마에…문승욱 산업부장관 "지원확대"
[2021국감] '탄소중립' 방안 도마에…문승욱 산업부장관 "지원확대"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10.0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산화탄소 저감부족 지적에 "재생에너지 비율 높일것"
총대 멘 최정우 포스코 회장, 20일 종합국감 출석 결정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답변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답변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는 포스코 등 기업들의 ‘탄소중립’ 실현 방안이 도마에 올랐다. 특히 산업의 핵심인 철강업계의 탄소중립 기여가 부족하다는 질타가 이어졌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국감에 출석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개선, 기술개발과 관련해 전폭적인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문 장관은 “산업대전환을 통해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겠다”며 “에너지 시스템 혁신을 통해 탄소중립 기반을 충실히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상향 조정을 앞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등을 고려해 연도별 신재생에너지 의무비율(RPS)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신재생에너지법) 개정안은 오는 21일부터 시행된다. 신재생에너지법이 시행되면 RPS 상한은 기존 10%에서 25%로 상승한다. RPS는 500메가와트(MW) 이상 발전사업자가 총발전량의 일정 비율 이상을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도록 만든 제도다.

문 장관은 “재생에너지가 안정적인 전원(電源)으로 정착하도록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을 통해 에너지 분산화에 따른 관리 능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오는 2050년 이전 석탄 화력발전소를 조기 폐기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현시점에선 어렵고 에너지전환지원법 등 법적 환경이 마련되면 그 범위에서 검토해 볼 수는 있다”고 밝혔다.

철강업계에 대해선 탄소 배출 감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문 장관은 포스코는 탄소감축에 있어 기여하는 바가 거의 없다는 정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지적에 대해 “포스코가 오는 2030년까지 778만톤(t)의 탄소 배출을 줄이겠다고 발표한 상태”라며 “수송 부문은 관계부처와 합의해 오는 2030년 적절한 친환경차 보급 목표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수소환원제철은 석탄 대신 그린수소를 환원제로 사용해 기존 고로(용광로) 공법과 달리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철을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다. 포스코는 이 기술을 통해 수소 500만t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한편 포스코는 쌍용C&E와(옛 쌍용양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친환경 시멘트를 공동 개발하기로 하는 등 최근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이날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탄소중립 관련 질의를 받을 예정이었지만 여야 합의를 통해 오는 20일 종합 국감에 출석하기로 결정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