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국감] 혁신도시 10곳 중 7곳 광역교통개선대책 미수립
[2021국감] 혁신도시 10곳 중 7곳 광역교통개선대책 미수립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1.09.26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규모·인구 관계없이 '사업비 지원' 추진
전국 혁신도시별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현황(단위:억원). (자료=홍문표 의원실)

전국 혁신도시 10곳 중 7곳은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규모, 인구와 관계없이 지자체가 교통대책 관련 예산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2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혁신도시 중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한 지역은 울산과 대구, 광주·전남 3곳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도시로 지정된 지역은 울산과 대구, 광주·전남을 포함해 △부산 △강원 △충북 △전북 △경북 △경남 △제주까지 총 10곳에 달한다. 이들 도시는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혁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의무적으로 수립해야 하지만, 울산과 대구, 광주·전남을 제외하고는 아직 대책을 수립하지 못했다.

이에 홍문표 의원은 혁신도시개발사업의 경우 사업 규모와 인구 기준과 관계없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고, 지자체가 사업 이행에 필요한 예산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혁신도시 광역교통발전법'을 대표 발의했다.

홍 의원은 "이번 혁신도시 광역교통발전법안을 통해 혁신도시 주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