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최대 수혜자 누군가'… 유영민 "알지 못한다"
'드루킹 최대 수혜자 누군가'… 유영민 "알지 못한다"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8.2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언론중재법 추진 강행엔 "전혀 관여한 바 없어"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23일 김경수 경상남도지사의 댓글조작 관여 사건과 관련해 최대 수혜자가 문재인 대통령이란 지적에 "사실 자체를 모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유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드루킹 사건 최대 수혜자가 문 대통령이라며 사과를 촉구하자 "(수혜자는) 알지 못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유 의원은 "드루킹 사건은 2016년 12월부터 2018년 1월까지 포털기사 6만8000여개에 댓글 68만여개, 4133개의 공감·비공감 클릭 수 조작 사건"이라며 "대선 직전인 2017년 4월 한 달간 1초당 2.9회꼴의 어마어마한 댓글 조작이 있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어 유 실장에게 "이 사건은 건전한 여론 조성을 막고 민의를 왜곡하는 여론조작을 하는 것으로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이에 동의하느냐"고 물었다. 유 실장은 이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답했다.

유 의원은 "댓글조작을 문 대통령을 위해 한 것 아닌가"라며 "상식적으로 답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여야는 유 의원 질의를 놓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운영위 간사 한병도 의원은 유 의원이 질의 과정에서 영상자료를 이용한 것을 두고 "관련 없는 동영상"이라며 "사실에 부합하지 않고 잘못된 동영상을 현출하면 왜곡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같은 당 윤호중 의원도 "동영상을 이용할 때는 사전에 위원장과 간사 간 합의를 거쳐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국민의힘 간사 추경호 의원은 "동영상을 트는 데 사전에 검열하고 제한하는 위원회가 어디에 있느냐"며 윤 위원장을 비판했고, 다른 야당 의원들 역시 윤 위원장에게 항의하기도 했다.

한편 유 실장은 여당이 추진 중인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선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며 "앞으로도 이 부분에 대해 청와대는 어떤 입장도 낼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유 실장은 또 문 대통령의 언론에 대한 기조는 자유를 중시한다는 것에서 "초지일관 달라진 게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언중법은 결국 정권 연장을 위한 마지막 퍼즐과 같은 법안으로 대통령에게 언중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해달라고 건의하라'고 언급하자 "거부권에 대해 이 자리에서 말씀드릴 수는 없고, 다만 정권 연장을 위한 것이라는 데에는 동의할 수 없다. 법안 시행은 대선 이후로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