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송정동, 홀로 사는 1인가구 맞춤 지원
성동구 송정동, 홀로 사는 1인가구 맞춤 지원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1.07.14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거 중장년 취약계층 1인 가구 대상, 이웃 간 사회적 관계망 형성 지원
(사진=송정동)
(사진=성동구 송정동)

서울 성동구 송정동에서는 홀로 사는 중장년 취약계층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이웃 간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돕는 사업을 추진한다.

14일 성동구에 따르면 송정동은 지난 5월 주민들로 구성된 20명의 이웃살피미에게 중장년 취약계층 1인가구 고독사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웃 주민으로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함을 안내하는 워크숍을 시작으로 반찬 만들기와 가정방문으로 안부를 확인하는 관계 맺기 활동을 시작했다.

사회적 고립 가구의 고독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울시 공모사업과 관련해 지역 내 만 40세부터 64세까지 혼자 사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특히 장애, 질병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중장년가구 및 심리·사회적으로 우울감이 큰 중장년가구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고시원, 반지하 등 주거취약계층 중심 실태조사를 통한 사각지대 상시 발굴과 함께 심리사회적 우울감이 높은 가구 대상 밑반찬 만들기 활동, 장애, 질병 등으로 거동불편 가구 가정방문 및 생필품 꾸러미 전달 등을 추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축이 돼 이웃살피미로 활동한다.

이번 활동을 시작으로 올 한해 동안 주민 이웃살피미와 함께 주거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1인 가구를 수시로 방문하여 코로나 방역 물품과 마음돌봄 키트를 전달하고 생활에 어려운 점은 없는지 확인, 월 1회, 반찬 만들기 활동과 가정방문 안부확인을 통해 고위험가구에 대한 각별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정형래 송정동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정서적으로 위기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나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감은 더욱 깊어져 가고 있다”며 “이웃이 이웃을 살피는 주민 관계망 형성으로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