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그린물류‧충북-그린수소' 한국판뉴딜 신규특구 지정
'경북-그린물류‧충북-그린수소' 한국판뉴딜 신규특구 지정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1.07.0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충남까지 포함, 총 4곳 규제자유특구 지대로 '변신'

경상북도는 스마트 그린물류로, 충청북도는 그린수소 산업으로, 충청남도는 탄소저감 건설소재로, 강원도는 정밀의료 산업 지대가 된다.

정부는 1일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규제자유특구위원회(이하 특구위원회)를 개최, 강원, 충북, 충남, 경북 등 4곳을 규제자유특구로 신규 지정했다고 발표했다.

[표=중기부]
신규 특구 4곳의 사업내용.[표=중기부]

우선 정밀의료 산업으로 지정된 강원은 환자의 의료정보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신의료기술로 개인 맞춤형 의료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정부 관계자는 “강원도는 의료산업육성 기반이 잘 갖춰진 지역으로 과기부, 산업부 등이 지원하는 정밀의료 빅데이터 구축사업 등과 연계해 미래 헬스케어를 주도하는 정밀의료 빅데이터 산업의 메카로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충북은 생활폐기물로 만든 바이오가스와 저장과 운송이 쉬운 암모니아를 활용, 경제성 있는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지대로 바뀐다. 정부 관계자는 “생활폐기물을 그린 에너지화해 자원순환 경제가 실현되는 한편 부생수소에 집중된 국내 수소생산을 친환경적인 수소생산 방식으로 다양화해 2050 탄소중립 목표에 한걸음 다가설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충남은 정유공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에 이산화탄소를 결합시킨 친환경 건설소재를 만들어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지역이 된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정유산업에서 선제적으로 탄소중립 실현 모델을 제시하고 폐기물을 재활용한 건설소재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은 도심 내 공영주차장이 물류센터와 친환경 배송기지로 변모, 친환경 도심 생활물류 서비스 혁신을 추진하는 곳이 된다. 이에 따라 배송문제로 어려움을 겪던 지역 중소·소상공인은 물류기업 등과의 협업으로 신속한 상품배송이 가능하게 돼 지역기업의 매출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번 신규 특구 지정이 국민 질환 예측·진단, 친환경 생활물류 배송과 같이 국민이 체감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자체가 자발적으로 국가적 차원의 2050 탄소중립 목표에 선도적으로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규제자유특구가 신기술·신산업 육성, 지역 혁신성장과 균형발전,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을 촉진시켜 한국판 뉴딜을 적극 뒷받침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김 총리는 규제자유특구위원회 종료 직후 새만금컨벤션센터 야외주차장에서 전북 친환경자동차특구 현황에 대해 브리핑을 받고 운행 실증 중인 액화천연가스(LNG) 중대형 상용차를 시승했다.

kja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