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동농 이해조 선생 심포지엄 개최
경기문화재단,동농 이해조 선생 심포지엄 개최
  • 신민아기자
  • 승인 2009.08.2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문화재단이 '동농(東儂) 이해조 선생 기념 심포지엄'을 27일 서울역사박물관 강당에서 연다.

심포지엄에서는 한국 근대문학의 효시로 알려진 '혈의 누'의 작가 국초 이인직의 대표성을 정면 반박하는 주장이 제기될 것으로 알려져 학계에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심포지엄은 개화 유학자로서 문학활동을 통해 계몽운동에 참여한 이해조 선생의 궤적을 탐구, 우리나라 근대문학사에서 그가 남긴 업적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1부 주제발표자인 인하대 최원식 교수는 '누가 신소설 최고의 작가인가?'라는 발표문을 통해 신소설의 아버지로 알려진 이인직을 애국계몽기 친일문학의 대표 작가라고 제기하며 정통성을 부인할 예정이다.

또 이해조 선생이 당시 대표적 민족언론이었던 제국신문의 기자로 40여편의 작품들을 발표하며 애국계몽운동에 헌신한 반면 이인직은 이완용 내각의 기관지인 대한신문의 사장으로 일제의 하수인 역할을 해왔다며 이해조 선생을 신소설의 중심으로 재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두 번째 발표자인 연세대 사학과 김도형 교수 역시 개화에만 치중해 민족적인 문제를 외면한 많은 계몽주의자들과 달리 신.구 절충의 개화유학자 모습으로 민중의 각성을 설파한 동농 선생의 계몽활동을 소개하며 이를 뒷받침 한다.

경기도 포천에서 태어난 동농 이해조 선생(1869-1927)은 제국신문과 매일신보 등을 통해 그의 대표작인 '자유종(1910)', '화의혈' 등 40여편에 가까운 신소설을 발표해 100여년이 지난 현대 소설의 뿌리이자 원형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최초의 추리소설인 '쌍옥적(1908)'과 프랑스 과학소설을 번안한 '철세계(1908)' 그리고 한국의 고대소설인 춘향전과 심청전을 각각 '옥중화’(獄中花)', '강상련’(江上蓮)' 등 신소설화 하는 등 신소설의 대중화에도 크게 기여했다.

특히 이해조 선생은 작품들을 통해 구한말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한 국민들의 각성과 낡은 정치, 사회적인 부조리를 비판하는 등 국권회복을 위한 언론.교육.문학활동을 활발히 전개했다.

때문에 학계 일각에서는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입헌적 국민국가'를 제시하고 실학사상과 개화사상을 기틀로 독특한 계몽론에 입각해 애국운동에 참여한 이해조 선생을 대표 소설가로 평가하고 있다.

최원식 인하대 교수는 "친일 여부를 제외하고 이해조 선생이 문학적 업적만 놓고 보더라도 이인직이 아닌 동농 선생을 근대문학의 중심으로 옮겨 초기 소설사의 맥락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평했다.

한편 경기문화재단과 동농 이해조선생기념사업회는 심포지엄을 계기로 이해조 선생 전집을 발간, 앞으로의 연구를 촉진하고 내년에는 '자유종' 발간 100년 기념제를 거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