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 선거사범 인터넷 화상 조사
재외 선거사범 인터넷 화상 조사
  • 김두평기자
  • 승인 2009.08.17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 현지 영사가 진술서 작성도 추진
법무부가 2012년 총선부터 실시될 재외국민 선거와 관련, 해외동포 선거사범에 대한 수사를 현지 대사관 영사(領事)에게 맡기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법무부는 국내 수사기관이 외국에서 수사권을 행사할 수 없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현지 대사관의 영사가 관련 사범을 직접 조사해 진술서를 작성하고, 화상 조사로 피의자 소환조사를 대신하는 방법을 골자로 한 ‘재외 선거사범에 대한 수사 방안’을 수립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수사방안에는 ▲전자법정 실효화를 위한 조서의 증거능력 인정 요건 완화 ▲입국 거부, 여권 무효화, 선거권·피선거권 제한 등의 방법을 통한 자진 출석 유도 등의 내용도 담긴다.

법무부는 국회가 지난 2월 재외국민 300만명 가운데 19살 이상 우리 국적을 가진 영주권자 240만명이 대선 등의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재외국민투표 관련법 개정안 3건을 통과시키자 법무부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문제해결에 나섰다.

TF는 이중희 부장검사를 팀장으로 총 3명의 검사들로 구성돼 있으며, 3월부터 현지 실태조사를 벌이면서 관련 법조항을 검토한 뒤 최근 입법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시점을 예상하기 힘들지만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입법안을 제출하기 위해 내용을 검토 중”이라며 “화상 수사를 위한 예산 배정 등 구체적 사안은 입법안을 확정한 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외교통상부와의 실무 협의를 통해 조율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