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북 미디어문화마루' 27일 개관
'서울‧성북 미디어문화마루' 27일 개관
  • 이준철 기자
  • 승인 2021.05.2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권 미디어 거점…글빛도서관·물빛수영장 등 구성
(사진=성북구)
(사진=성북구)

서울 성북구가 오는 27일 오후 3시 2014년부터 7년간의 긴 시간을 공들여 준비한 동북권 대표 미디어 거점 복합시설인 서울‧성북 미디어문화마루의 본격적인 운영을 알리는 개관식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서울·성북 미디어문화마루는 하나의 건물에서 가족 단위로 다양한 문화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전 연령층이 주요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세대 통합의 공간으로, 모두가 각자의 취향에 맞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가득한 말 그대로 “여러분이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한” 다채로움이 가득한 문화복합시설이다.

위치는 성북구 길음동 1286-8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글빛도서관 △꿈빛극장 △물빛수영장 등의 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공간인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는 영상 콘텐츠가 각광받는 시대에 빠르게 발맞추기 위해 마련된 공간으로, TV·라디오 스튜디오부터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갖춘 편집 전용 공간 대관 및 미디어 장비를 대여해주는 곳까지 준비돼 있어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특히 글빛도서관은 개관식 이전부터 수려한 내부 공간이 SNS로 입소문을 타게 돼 유명해졌으며 인근 지역의 수요를 고려한 신간자료를 구성해 임시개관 1주일 만에 5000권이 대출되는 등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곳은 △증강현실 그림책 체험 △스트리밍 서비스 도서 구축 △코딩 만들기 프로그램 등 그동안 도서관에서 보지 못했던 정보통신기술(ICT) 독서문화예술이 융합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일상 속에서 쉽게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쌓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예매1시간만에 매진되는 폭발적인 반응을 보여준 “바이올리니스트 한수진의 리사이틀 공연”이 이뤄졌던 것으로 유명한 꿈빛극장은 지난 4~5월 치러진 개관 페스티벌 공연에서 개최된 여러번의 공연에서도 거리두기 좌석을 제외하고는 좌석이 관객으로 가득 차며 새로운 전문공연장에 대한 기대감을 보여준 공연예술시설이다.

구는 연말까지 국악 페스티벌, 서울시향 음악회, 다양한 기획공연으로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에게 힐링을 안겨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서울성북 미디어문화마루 시설 중 가장 늦게 개방한 물빛 수영장은 운영 첫날부터 매진 사태로 발걸음을 되돌리는 주민이 많았다. 이 곳은 기존의 공공수영장 보다 편리한 접근성과 쾌적한 시설이 강점으로 향후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다양한 프로그램 강습으로 주민의 기대에 부응해 나갈 것이다.

이승로 구청장은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서울‧성북 미디어문화마루가 드디어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하게 돼 기쁘고 설레는 마음이다”며 “가까이서는 우리 주민의 일상을 보다 문화적으로 풍요롭게 하며 장기적으로는 우리 지역 내 미디어 분야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해 성북구의 문화발전에 큰 획을 그을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개관식은 27일 오후 3시부터 코로나19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준수해 진행되는 오프라인 개관식과 유튜브 '성북TV' 채널로 생중계될 예정인 온라인 개관식으로 진행되며 관심있는 주민은 누구나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다.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