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고위관리 “내년 베이징 올림픽 불참 논의 없었다”
美 국무부 고위관리 “내년 베이징 올림픽 불참 논의 없었다”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04.0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변인 발표 번복… “보이콧해도 선수 아닌 정부대표단 불참”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사진=AFP/연합뉴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사진=AFP/연합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의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 계획 발표에 고위 인사가 “그런 적이 없다”고 말을 정정하며 오락가락 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7일 연합뉴스는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이 6일(현지시간) 동맹국과 함께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불참할 수 있다는 입장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미국이 동맹국과 베이징 올림픽 공동 보이콧을 협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분명히 논의하고 싶은 것”이라며 불참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어 “그것은 조율된 접근이 우리의 이익에 해당할 뿐만 아니라 동맹 및 파트너의 이익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우리가 이해하는 것”이라며 “이것은 지금과 향후 모두 의제에 올라있는 이슈 중 하나”라고 부연했다.

베이징 올림픽 불참을 동맹국과 논의 중이고 이것이 실현될 수 있는 데에 무게를 둔 것이다.

하지만 프라이스 대변인의 발언이 나온 직후 국무부 다른 고위관리가 해당 발언을 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CNBC방송 등은 이날 익명의 국무부 고위관리가 보이콧 검토를 부인했다는 내용의 성명을 보내왔다고 전했다.

이 관리는 “2022년 올림픽 관련 우리의 입장은 변함 없었다”며 “동맹국, 협력국과 공동 보이콧을 논의하지 않았고 현재도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대변인도 보이콧을 논의했다고 말하지 않았다. 우리는 동맹, 파트너들과 중국과 관련한 공통의 우려를 정기적으로 논의하며 공유된 접근법이 언제나 우리의 이해관계 속에 있음을 인지하고 논의를 계속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라이스 대변인도 브리핑 이후 트위터에 “말씀드린 대로 베이징 올림픽과 관련해 발표할 사항이 없다”고 해명했다. 다만 “2002년까지 시간이 남았다고 중국과 관련한 공통의 우려를 정의하고 공유된 접근법을 확립할 것”이라며 여지를 뒀다.

지난 2월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베이징 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최종 결정이 내려진 게 아니다”며 참가 여부를 미지수로 남겨뒀다. 이날 프라이스 대변인은 “동맹국과 함께 베이징 올림픽에 불참할 수도 있다”고 밝히며 기존보다 한층 관철된 입장을 표명했다.

하지만 이 말을 국무부 고위관리가 “불참 논의를 한 적이 없다”며 다시 말을 번복하게 됐다.

미국의 베이징 올림픽 불참 논의는 중국이 신장 위구르족 탄압 등 인권침해 문제를 벌인데 따라서다. 중국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이슬람교를 믿는 위구르족에 대해 대량 감금, 집단학살, 세뇌, 불임 등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

이에 미국은 대중 압박조치의 하나로 동맹국과 베이징 올림픽을 보이콧 하는 안을 강구하게 됐다. 중국은 신장 지역 인권침해를 부인함 “스포츠를 정치화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미 언론은 미국이 캐나다, 영국, 호주 등과 함께 베이징 올림픽에 대표단을 보내지 않거나 대표단 급을 하향하는 식의 직·간접적 보이콧 가능성을 60%로 보고 있다. 다만 이 경우 일본과 인도, 한국 등 아시아 동맹국은 이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을 거라는 의견이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