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 1조 투입 '결단'…넷플릭스‧디즈니에 '대항'
웨이브, 1조 투입 '결단'…넷플릭스‧디즈니에 '대항'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1.03.2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콘텐츠책임자 영입‧기획 스튜디오 설립도 추진
웨이브 로고.
웨이브 로고.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가 1조원을 투자하는 결단을 내렸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에 대항한 전략이다.

콘텐츠웨이브(대표 이태현)는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총 1조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최고콘텐츠책임자(CCO)를 영입하고 기획 스튜디오 설립도 추진한다.

웨이브의 대주주인 SK텔레콤은 지난 25일 이사회를 열고 1000억원의 추가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웨이브는 앞서 2019년 출범 당시 2023년까지 3000억원 규모의 제작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웨이브는 기존 확보된 자금을 비롯해 향후 추가 투자 유치, 콘텐츠 수익 재투자 등을 통해 1조원 규모의 투자금을 마련할 방침이다.

웨이브는 풍부한 명작 라이브러리 콘텐츠에 더해 웰메이드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세워 경쟁력 있는 글로벌 OTT로 키워 간다는 전략을 세우고 국내외 미디어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논의 중이다.

이와 동시에 웨이브는 웨이브는 최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콘텐츠전략본부를 신설하고 최고콘텐츠책임자(CCO) 영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올 상반기 내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스튜디오를 설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웨이브는 미디어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 오리지널 작품들을 선보이며 막강한 K-콘텐츠 라인업을 확보해 간다는 전략이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는 “오리지널 투자를 통해 방송사, 제작사, IP 홀더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경쟁력 있는 중소제작사 발굴에 힘쓸 것”이라며 “K-콘텐츠와 K-OTT플랫폼의 동반성장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데 웨이브가 선도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웨이브는 출범 당시인 2019년과 2020년에 700억원을 투자, ‘앨리스’, ‘SF8’, ‘좀비탐정’, ‘조선로코-녹두전’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였다. 올해도 800억원 이상을 투입, ‘모범택시’, ‘보쌈-운명을 훔치다’ 등 방송 드라마와 정치 시트콤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kja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