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오세훈, 지역청년위원장 결집… 2030 공략 본격화
[단독] 오세훈, 지역청년위원장 결집… 2030 공략 본격화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3.24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지역청년위원장에 선대위 직위 부여… 소통망 강화 나서
조직 탄탄한 與 '대항' 의도… 급한 구성에 원활한 소통 미지수
금태섭 합류 등으로 조직력 강화 기대감도… 청년 유권자 집중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금태섭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오세훈 선거캠프)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금태섭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오세훈 선거캠프)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 후보에 오른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꺾은 후 곧바로 서울 지역 청년위원장을 결집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 조직이 탄탄한 더불어민주당에 대항하면서 20·30대 민심 굳히기에 나선 것으로 읽힌다.

24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오 후보 측은 전날 국민의힘 소속 서울 지역 청년위원장에게 오 후보 선대위 지역 청년위원장 임명장을 수여했고, 같은 날 오후에는 지역 청년위원장 33명을 대상으로 단체 소통망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들은 25일부터 시작하는 공식선거운동에 대비하기 위해 유세지원단 선발대 모집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유세단은 각 당협위원회 사무국장과 구청·경찰 등 지역 협조단체와 유세차량 위치 선정 등 일정을 협의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은 서울 49개 지역구 중 41개를 석권했다. 지난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때는 서울시의회 의석 110개 중 102개를 차지했다. 현재는 101명이 여당 소속으로 활동 중이다. 기초의원까지 따지면 선거운동 부분에 있어선 민주당이 유리하다. 특히 지역구 청년 조직도 잘 돼 있다고 정평이 나 있다는 걸 고려하면 기동력과 실행력, 협동력 등에 있어서 국민의힘보다 탄탄할 수밖에 없다. 

국민의힘의 이번 행보는 점조직 구성으로 민주당 청년위에 대응하겠다는 것이지만, 안 후보와의 단일화가 늦은 감이 있고 본선 며칠 전 급격히 구성한 조직이란 점에서 원활한 소통이 가능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특히 선거 때마다 여야를 막론하고 유명무실 '감투'를 부여한다는 것도 지적 받을 대목이다.

다만 상대적으로 지역 청년 체계가 빈약한 상황을 이번 재보선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조직력이 강한 정당이 보선에서 유리하다는 것은 정치권 상식이다. 이번 기회를 살려 민주당처럼 청년위 기능 수행에 활력을 넣을 수 있다는 의견이다.

특히 중도층에서 호감도가 높은 국민의당 안 대표와 청년층 대변에 힘썼던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이 오 후보 캠프 대열에 합류하면서 야권에선 다시 한 번 '컨벤션 효과(정치적 행사 후 지지율 상승 현상)'가 나올지 주목하고 있는 시점이다. 금 전 의원은 무소속으로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출마했을 당시 "서울시장이 되지 않아도 청년 신당을 만들 것"이라고 공언했을 만큼 젊은 계층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오 후보 역시 최근 서울 홍익대학교 앞 거리와 강남 일대 등 대체적으로 젊은 유권자가 많은 지역을 돌면서 20~40대 지지층 확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 집권 후 고용률과 일자리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 통계청 고용동향을 보면 주 40시간 이상 근무하는 '전일제' 일자리는 지난 2017년 2084만명에서 지난해 1889만명으로, 195만개가 사라졌다. 반면 주 40시간 미만 '단시간' 근로자는 213만명 폭증했다.

나아가 문재인 정부 공직자 불법 땅 투기 논란으로 청년층과 신혼부부 민심이 이반하고 있고, 이번 대한민국 수도의 광역자치단체장 선거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여직원 성폭행이란 귀책 때문에 치러진다. 사건 당시 여성층의 실망감도 높았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지역 청년위 소통망 강화, 장외 청년 전문가 합류, 현 정부의 실책 '3박자'가 어우러진 상황에서 국민의힘이 20·30 표심을 사로잡고, 선거 당일 기표소를 향할 유권자를 대거 확보할 수 있을지 여론이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