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국의 핵으로 부상
박근혜, 정국의 핵으로 부상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7.19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회의 참석한다면 반대표” … 대치 정국 새변수
6월 임시국회 여야의 대치 정국이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전 대표가 정국을 중재 할 수 있는 핵심 인물로 떠오르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19일 당의 언론법 본회의 표결처리 방침과 관련, "만약 본회의에 참석하게 된다면 반대표를 행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앞서 안상수 원내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박 전 대표도 표결에 참여한다는 전언을 받았다"는 발언에 대해 "참석한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

그러나 만약 참석하게 된다면 반대표를 행사하기 위해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 친박계 의원이 전했다.

앞서 안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언론법의 '20일 표결처리'를 강조하면서 오전에 있었던 일시적 단상 점거 사태에 대해 "박 전 대표도 오늘 출석하지 않았지만 표결에는 참여한다는 전언을 받았다"고 말했다.

앞서 여야가 사상 초유의 본회의장 동시 점거농성에 돌입한 가운데 지난 15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언론법을 합의처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발언과 신문, 대기업의 지상파 방송 지분비율을 수정하는 제안 등을 내놓다.

이날 오전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국회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본회의장 여야 동시 점거 사태에 대해 "민주당의 폭력 행위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며 "두 당이 똑같이 취급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한나라당이 본회의장에서 철야 점거를 한 이유는 언론악법을 며칠 이내에 날치기 처리하기 위함인 것 같다"며 "민주당으로서는 이러한 불순한 뜻을 알고도 수수방관하거나 외면할 수 없다"고 여야 점거 대치 장기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이같은 상황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발언이 여야의 대치정국을 해소할 수 있는 접점이 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전날 열린 본회의 직전에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합의해서 처리했으면 좋겠다"는 말과 함께 언론법의 대안으로 신문·방송 겸영 허가 기준으로 매체합산 시장점유율 30% 이내 제한을 두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야당에서는 '여야 합의처리' 발언에 대해 적극 동조하면서 언론법 대안에 대해서만 머뭇거리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에 출연해 "우선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합의처리하는 게 좋겠다라는 말은 전적으로 환영한다"며 "매체합산 시장점유율 30% 이하라는 대안을 제시했는데 독일에 이런 경우가 있는 것 같은데, 여론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서, 또 한국의 매체 여론 매스미디어의 환경을 본다면 독일보다는 좀 더 엄격한 제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박 전 대표의 '여야 합의처리' 발언에 대해 "상식적인 발언"이라며 "한나라당 안에서 언론관계법과 관련해 민심이나 정치현실을 아는 것은 박 전 대표가 유일한 것 같다"고 긍정적으로 언급했다.

여당에서는 기존 한나라당 주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걸 강조하면서도 17일 시한 합의처리를 강조하면서 직권상정에 대한 무게를 비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김정훈 원내수석대표는 이날 라디오에서 박근혜 전 대표의 제안에 대해 "기존 한나라당 주장 비율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 "한나라당도 그런(규제 완화·여론독과점 제한) 취지에 공감하고 기존 당론으로 가지고 있던 49%는 수정안에 조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문방위에서 잘 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여야 합의처리' 언급에 대해서는 "(언론법) 합의처리를 17일까지 연장했기 때문에 협상을 해서 합의처리가 되기 바란다"며 "협의하는 데까지는 최선을 다해서 협의를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