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北제재 대상 수일내 확정
안보리,北제재 대상 수일내 확정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7.14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 금지.자산동결 등 방안 중국 합의할 듯

북한의 핵 및 미사일 실험을 금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를 무시한 북한 정부 관계자들에 대응해 미국 등 서방국가들이 제안한 여행 금지 및 자산동결 방안에 중국이 합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류젠민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13일(현지시각) 한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한 당국자 15명의 여행금지 및 자산 동결을 강제하는 방안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 대사는 이 같은 내용을 핵 프로그램 및 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고위 관계자들에게 전해 들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러시아는 이미 지난주 이러한 제안에 동의한 바 있다.

유엔 안보리 제재의 실행을 책임지고 있는 안보리 순환 의장국인 터키의 파즐리 코만 대사는, 15개 안보리 회원국의 대북 제재 대상에 대한 공식 합의가 수일 내에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보리는 지난 5월25일 실시된 북한의 핵 실험 및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핵무기 등에 사용될 수 있는 무기의 수출입을 금지했으며, 반입금지 물품을 실은 것으로 의심되는 화물의 조사를 더욱 강화하는 내용의 대북 제재안을 지난달 채택했다.

한편,커트 캠벨 미 국무부 차관보가 북한이 미얀마의 핵개발을 도울 가능성에 대해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라디오(RAF) 방송이 이날 보도했다.

캠벨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차관보 지명자 신분이던 지난달 초 상원 외교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 북한과 미얀마 간에 협력 관계가 긴밀해지고 있다면서 양국 간 핵협력 가능성에 우려를 나타냈다고 외교위의 한 관계자가 밝혔다고 RAF는 전했다.

RAF가 단독 입수한 서면 답변서에 따르면 미얀마가 현재 원자로를 보유하고 있거나 가동 중인 것은 아니지만 캠벨 차관보는 북한과 러시아 두 나라가 미얀마의 핵개발을 지원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지적했다.

캠벨 차관보는 “러시아는 지난 2007년 5월 미얀마에 10㎽짜리 연구용 원자로 건설을 포함한 핵협력센터를 건립한다는 합의서에 서명했다”면서 이 같은 합의서에 따라 미얀마 과학자 수백 명이 러시아에서 (핵개발과 관련해)훈련을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이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