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시진핑, 민주주의와 거리 멀어…중국과 극한경쟁”
바이든 “시진핑, 민주주의와 거리 멀어…중국과 극한경쟁”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1.02.08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방식 폐기…동맹 연합으로 중국에 압박”
바이든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연합뉴스)
바이든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주석이 민주적이지 않다고 평가하며 중국과 극한 경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8일 미 CBS방송 인터뷰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5일 “시진핑 주석은 매우 영리하고 터프하다. 그러나 전혀 민주적이지 않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동안 시 주석에게 미·중 간 충돌할 필요성은 없다고 말해왔다”며 “다만 극도의 경쟁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임시절 했던 방식은 아니다. 국제적 규칙을 지키며 경쟁을 펼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트럼프 행정부와 마찬가지로 중국을 견제하고, 극한 경쟁을 하겠지만 전 정부와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지는 않겠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행정부에서 시행한 무역 전쟁(고율 관세)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대신 동맹국과 연합해 국제적 연대 속에 중국을 견제하는 전략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해 왔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무역 수지 외에도 민주주의, 인권, 각종 기술 탈취 등 여러 방면에서 대중 압박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지난 4일 외교정책 연설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은 “세계 각 국가 중 중국이 가장 심각한 경쟁자”라며 “미국은 인권, 지식재산권, 글로벌 지배구조 등과 관련한 중국의 움직임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만 중국의 정책이 미국의 국익과 부합하면 협력할 준비 또한 돼 있다”며 “취임 후 시 주석과 전화 통화할 기회가 없었을 뿐, 시 주석과 전화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란의 핵문제에 대해서는 “이란을 협상 테이블에 앉히기 위해 먼저 제제를 해제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제재 해제를 위해서는 이란이 먼저 우라늄 농축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2015년 7월 ‘이란 핵합의(JCPOA)’에 서명했다. 이란 핵합의는 제재 완화를 위해서 이란이 우선 우라늄 농축 등 핵 활동을 제한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8년 5월 해당 합의에서 탈퇴하면서 이란 제재도 부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기간 ‘이란 핵합의 복귀’를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현재 미국은 ‘이란 핵합의’ 준수를 요구하고 있으나 이란은 먼저 제재 해제를 하면 핵 활동을 제한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