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미얀마 사태 ‘쿠데타’ 규정… 대외원조 재검토
미, 미얀마 사태 ‘쿠데타’ 규정… 대외원조 재검토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02.03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미국이 미얀마 군부가 정권 장악을 위해 일으킨 사태를 쿠데타로 규정하고 압박에 나섰다.

3일 연합뉴스는 미 국무부가 이번 사태를 쿠데타로 판단했고 미국 법에 따라 미국의 원조에 자동으로 제한이 가해지게 됐다고 로이터통신 말을 빌려 보도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쿠데타를 조직한 상당수 관료가 과거 미얀마 내 소수 무슬림인 로힝야족에 대한 잔혹 행위에 책임이 있고 이미 미국의 제재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미국이 미얀마 원조를 재검토하지만 로힝야족을 포함해 인도적 지원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은 2012년 이후 미얀마에 폭력 퇴치, 민주주의 전환 지원을 위한 명목으로 15억달러를 제공했다. 또 2019년에는 건강, 인도적 지원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1억3700만달러를 원조했다.

미국이 이에 대한 원조 지원을 재검토하는 것은 아니다. 군부 지도자, 구금된 이들과 직접적인 접촉도, 군사적 대응도 하지 않는다. 그러나 군부 지도자 등과 연관된 기업에 대한 제재 등은 검토할 수 있다는 게 미국의 입장이다.

한편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11월 치러진 선거가 부정선거라며 현 아웅산 수치 고문이 이끄는 정부를 규탄,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했다. 미국, 일본, 터키 등 국제사회는 미얀마의 이번 쿠데타를 비판하며 억류된 정치인과 선출직 공직자, 민간인의 석방을 촉구했다.

inahlee@shinailbo.co.kr